좋아요의 함정 -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북극곰 궁금해 23
이사벨 메이라 지음, 베르나르두 P. 카르발류 그림, 김파비오 옮김 / 북극곰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디지털 원주민을 위한 지혜로운 인터넷 생활 지침서


사실 우리가 인터넷 세상에 입주한 지는 한 세대도 지나지 않았다.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소셜 네트워크 생활을 할 수 있을까? 작가는 어떤 인터넷 세상에서 살아갈지를 결정하는 건, 결국 휴대전화 전원을 켜는 우리 손끝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나아가 우리 자신의 비판적 사고를 통해 그 답을 찾을 거라고 믿는다.

[북극곰] 좋아요의 함정


미디어 강사로서 미디어를 지혜롭게 활용하는 

이른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 책은 조금 현실적인 관점에 접근한 책이라서 더욱 관심이 갔답니다. 


*온라인에서 무심코 ‘좋아요’와 ‘공유’를 누르는 나와 너를 위한 책

*디지털 원주민에게 꼭 필요한 가짜 뉴스 진단과 처방법

*비판적인 사고를 길러 주는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필독서

인터넷에는 왜 가짜 뉴스가 활개를 칠까? _가짜 뉴스에 현혹되지 않는 법


오늘날 세상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은 전혀 새삼스럽지 않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뉴스를 보고, 정보를 검색하고, 친구를 사귀고, 감정을 소비한다. 인터넷 없는 세상은 상상도 할 수 없다. 무한대에 가까운 영토를 항해하는 동안, 우리는 자주 눈 깜짝할 새에 길을 잃는다. 빛의 속도로 내달리는 인터넷을 쫓아가며, 우리는 늘 생각할 시간이 부족하고, 쉽사리 감정을 배출하고, 현실의 ‘나’를 망각한다.



신인류는 왜 소셜 네트워크에 열광할까? _디지털 원주민을 위한 생활지침서

이 책은 화려한 인터넷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키운답니다. 

눈에 보이는 것에 현혹되지 않고 

진정성 있는 것을 찾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 만들어줍니다.


 소셜 네트워크 세상은 언제나 눈부시게 반짝이지만, 그래서 더더욱 우리는 화이트 아웃에 빠지곤 한다. 이제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에 게시하기 위해 현실을 조작한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게시하기 위해 화려한 옷을 걸치고, 값비싼 음식을 시키고, 멋진 풍경이 펼쳐진 장소를 찾는다. 가상 세계의 ‘좋아요’ ‘공유’ ‘조회수’가 현실의 행복지수를 결정한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는 인터넷 세상에서 지혜롭게 생활하는 방법은 뭘까? 이 책은 진지한 질문과 유머를 잃지 않는 논리적인 전개와 현명한 답을 찾을 수 있는 디지털 생활 지침서이다.

보이지 않는 거인들의 영업 비밀_ 인터넷 거대 기업과 우리의 관계

조금은 적극적인 태도를 강조하는 이 책은 

단순히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판단하기를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랍니다. 


 현실에 발 딛고 살아가자고 제안한다.

새로운 인터넷 세상의 시작은 놀라울 만큼 간단하고 쉽다. 우리는 정보를 공유하기 전에 사실인지 확인하고, 자기 생각과 반대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어느 정도까지 상품으로 남을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휴대전화 전원을 켜고 끄는 건 결국 우리의 손끝에 달려 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