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걱정은 있잖아요 - 걱정 덜기 같이쑥쑥 가치학교
이유리 지음, 남리사 그림 / 키즈프렌즈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같이 쑥쑥 자라고 소중한 가치를

지키고 배우는 즐거운 학교생활

 

가슴을 쫙 펴고 당당하게 걱정을 마주하세요.

 

걱정과 두려움이 많아지면 또래 관계에 문제가 생기거나

마음이 움츠러들기 때문에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키즈프렌즈] 누구나 걱정은 있잖아요

 

걱정을 이겨 내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어린이

수학 문제 풀 때 틀릴까 봐, 소풍 날 비 올까 봐, 발표할 때 친구들이 웃을까 봐, 처음 해 보는 일이라 잘 못할까 봐…….

이런 이유 때문에 한숨을 쉬어 본 일이 있나요?

 

바로 우리 둘째 아들의 이야기랍니다.

태어나면서부터 걱정을 안고 이 세상에 왔는지

어렸을 때부터 걱정이 많았는데요.

점점 클수록 그 걱정의 스케일이 커지는 거 있죠...

 

아들과 성격이 정반대인 저는 처음에는 이해할 수 없어서 다그치지고 했지만

지금은 이해하고 때로는 같이 걱정해주고 있는데요.

이 책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았는데 마침 집에 딱 도착했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걱정을 안고 살아갑니다. 그런데 걱정만 하고 있으면 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아주 크게 자라 버린답니다. 또 걱정하는 데 시간을 쓰느라 중요한 일을 해내지 못할 수도 있지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표현해야 할 때 머뭇거리는 소극적인 사람이 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에 대한 동의를 구하려고 하는 의존적인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삶의 주체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어린이가 되기 위해서는 두려움에 휩싸여 움츠러들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걱정을 당당하게 마주하고 걱정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걱정, 자신감을 갖고 맞서 보세요

 

걱정이 없는 사람은 없을거에요.

하지만 이겨내는 사람들은 얼마나 있을까요?

자신감을 찾고, 걱정을 줄이는 그런 연습이 필요한 아이들에

이 책은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누구나 걱정은 있잖아요》에서는 우리 어린이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걱정을 예로 들고 저마다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보여 줍니다. 어린이 독자는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걱정에 대해 조금 더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맞서게 될 것입니다.

문해력 잡고,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독후 활동

 

《누구나 걱정은 있잖아요》에 실린 두 편의 동화 뒤에는 어린이 독자가 이야기를 읽은 다음 한 번 더 되짚어 볼 수 있는 독후 활동이 실려 있어요. ‘문해력 플러스’에서는 내용을 아주 짤막하게 정리해 놓아 독자들이 자신이 읽은 이야기를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게 했습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서는 작가 선생님이 동화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던 메시지를 정리하여 수록해 두었어요. 작품의 주제에 대해 작가 선생님과 함께 한 걸음 더 들어가서 생각해 볼 수 있지요. ‘독후 활동하기’에는 이야기를 가지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놀이들을 실었어요. 마지막으로 ‘같이 생각하기’는 이야기를 읽고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장입니다.

《누구나 걱정은 있잖아요》는 문해력도 잡고, 독후 활동까지 하는, 저학년 독서 바탕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