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양 방사능 이야기 엄마의 일기장 2032 ㅣ 즐거운 동화 여행 176
최성인 지음, 정경아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3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생명문화 출판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해녀인 다미 엄마는 오염된 바다에서 일하다 병에 걸려 입원하게 된다. 우연히 엄마의 일기장을 읽게 된 다미는 엄마의 힘든 기억을 지워 주고 싶어 슬쩍 내용을 고쳐 본다. 그런데 그다음 일기가 고친 내용에 맞게 달라지는 것이었다. 일기장이 마법을 부린다는 것을 알게 된 다미는 밤새도록 지우고 고치기를 반복하는데…. 다미에게는 어떤 기적이 기다리고 있을까?

[가문비어린이] 해양 방사능 이야기 엄마의 일기장 2032
후쿠시마 방사능 방류 소식에
가장 가까운 나리인 우리나라도 긴장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바다 오염이 주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고 심각하다고 합니다.
바다가 오염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해녀 엄마가 겪은 해양 방사능 이야기

오늘날 찬란한 문명은 사실, 지구환경의 악화라는 대가 위에 세워진 것이라고 하죠.
인간의 편리함으로 불러온 각종 오염들.
앞으로 기후위기까지 닥치면서
생존을 위협하는 단계까지 오는 것 같아요.
그 와중에 해양 방사는은 우리가 얼만큼 인지하고 있는 걸까요?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상황과 경각심을 높일 수 있어요.
물질적 가치를 최고로 여기며 살아온 방식은 심각한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를 초래하였다. 무엇보다도 지구 표면의 3분의 2를 덮고 있으며 수심도 육상의 평균 해발 고도보다 몇 배나 깊어 지구상 대부분(97%)의 물을 담고 있는 바다의 오염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바다를 깨끗하게 회복하지 못하면 인류는 더 이상 지구에서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 책은 특별히 바다 오염의 원인 중 하나인 해양 방사능 문제에 대해 짚고 있다. 해양 방사능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바다가 오염된 걸 알면서도 해녀 일을 하고 있는 엄마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지만 방사능의 위협으로 일을 그만둘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내용으로 해양 오염이 실제 우리 일상 생활을 못하게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는거라
우리도 간단하게만 볼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엄마가 병원에 입원하게 되자 외할아버지 댁에서 생활하게 된 다미는 우연히 엄마의 일기장을 읽게 된다. 다미는 일기장 속 엄마의 힘든 기억을 지워 주고 싶어 슬쩍 내용을 고쳐 본다. 그런데 아침에 보니, 그다음 일기가 고친 내용에 맞게 달라져 있는 것이었다. 일기장이 마법을 부린다는 것을 알게 된 다미는 밤새도록 지우고 고치기를 반복하는데……. 다미에게는 어떤 기적이 기다리고 있을까?

작가는 다소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끌고 가면서 해양 방사능에 대한 경각심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한다. 바다가 오염되면 우리가 어떤 고통을 겪게 되는지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일기장이 부리는 마법의 재미도 덤으로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이다. 이 책은 생명문화 출판 콘텐츠 수상작이다.
교과연계
국어 4학년 1학기 10단원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도덕 5학년 1학기 5단원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도덕 6학년 6단원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