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함이 있어도 나는 나!
셰인 헤거티 지음, 벤 맨틀 그림, 오현주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세인즈베리 어린이 도서상>

<포스트 아일랜드> 올해의 책 후보

<유네스코 문학 시티 더블린 와이드 리드 2020>

20여 개 나라 번역 출간 아마존 베스트셀러

결함은 우리를 가두기도 하지만 나아가게도 합니다.

[아름다운 사람들] 결함이 있어도 나는 나!

 

1. 주인을 떠나 새로운 삶을 선택한 부트, ‘나는 나’니까.

결함이라는 말에 용기를 주고,

나는 나라은 말에 자신감을 주는 책입니다.

 

누구나 완전한 사람이 있을까요?

이 책에 나오는 부트도 주어진 삶이 아닌 자신만의 삶을 찾아 가는 모습에서

나는 과연 그렇게 살고 있는지 물어보게 되더라고요.


친구들과 함께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옛 주인을 만난 부트, 이제 주인인 베스의 사랑을 받으며 안락한 곳에서 편안하게 살 수 있지만 부트는 옛 주인을 떠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새로운 삶을 선택합니다. 부트는 주인에게 사랑받기 위한 삶이나 누군가가 자신에게 부여한 장난감 로봇이라는 기능에 갇히지 않고 부트다운 삶을 찾고자 합니다. 편안함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는 부트다운 선택에는 당연히 무시무시하지만 재미있고 가슴 벅찬 모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 진정한 친구는 우리가 누구인지 발견하게 합니다.

다른 사람을 통해서 나를 본다고 하죠.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나를 보고 성찰하는 과정,

이 책에서도 발경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다른 로봇과 달리 지각이 있는 로봇이라는 것조차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부트와 친구들은 자신들과 꼭 닮은 낡고 부서진 로봇, 러스티를 설득해 결국 탈출시킵니다."


부트와 친구들은 친구 게리의 새로운 코를 찾기 위해 무시무시한 로봇 검사소로 잠입합니다. 그곳은 인간이 사용할 새로운 상품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해 테스트용 로봇에게 같은 동작을 수천, 수만 번 반복시키다 완전히 망가지면 폐기해버리는 슬픈 장소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부트는 그곳에서 오직 앉았다 일어섰다 만을 수천, 수만 번 반복하느라 몸도 마음도 망가진 의자 테스트용 로봇 러스티를 만납니다. 부트는 그가 자신처럼 질문과 마음을 가진 로봇임을 알아챕니다. 그를 모른 척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정작 러스티는 그곳을 벗어나기 두려워합니다.

3. 망가진 마음은 어떻게 고치나요?

하지만 누구나 위기나 죄절, 실패는 있는 법이에요.

그러게.. 저는 한번도 뭔가 성공을 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몸가 마음이 꺾일 때가 가장 두렵고 걱정되긴 하는데요.

그럴 때 일어설 수 있는 힘, 딛고 이기는 방법,

어른인 나에게도 어렵고 해법을 찾기 어렵거든요.

러스티의 망가진 마음은 이 책에서 어떻게 해결할까요....

이겨내는 방법이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법이겠죠.


친구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로봇 검사소를 탈출한 러스티, 그런데 어쩐 일인지 하나도 기뻐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주어진 기능만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온 러스티는 이 모든 상황이 불편해 보이기만 합니다. 또한 러스티는 오랫동안 해오던 의자 테스트하기 임무를 벗어나자 자기 삶의 목적이 사라져버렸다고 여깁니다. 친구들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러스티는 여전히 웃지 못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이 망가졌다고 반복적으로 말합니다. 친구들은 러스티의 망가진 마음을 회복시키려고 새로운 모험을 펼칩니다.

나다운 삶,

나답게 사는 삶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겠어요.

그리고 그 방향대로 가고 있는지 늘 점검하고 성찰하면서 살아야겠어요!

재미도 있었지만 고마움이 더 큰 책 <결함이 있어도 나는 나!>였습니다.


4. 결함은 우리를 가두기도 하지만 나아가게도 합니다.

부트와 친구들은 자신의 결함과 그 결함이 주는 상처를 핑계 삼아 두려움에 갇히지 않고 서로 의지하며 세상을 향해 새로운 모험과 탐험을 감행합니다. 출발은 결함을 해결하려는 것이었지만 정작 위기의 순간이나 결정적인 순간에 그들의 결함은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됩니다. 그렇게 결함은 서로를 이어주는 매개가 되기도 하고, 오히려 자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5. 나다운 삶이 주는 회복력과 희망에 대한 잊힐 수 없는 이야기

이 책은 나다운 삶을 선택하고, 자기 삶의 목적을 스스로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보여줍니다. 그것이 어렵고 두려워 자신의 의지가 반영되지 않은 누군가나 혹은 세상이 부여한 임무만을 수행하려 할 때 우리 삶이 어떻게 움츠려드는지 잘 보여줍니다. 반대로 우리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기다운 삶을 찾아 세상을 향해 나아가려할 때, 무엇이 우리에게 용기를 부여하고 계속나아가게 하는지, 또한 어떤 선택이 자기다운 것인지, 어떨 때 우리가 진정으로 살아있다고 느끼게 하는지도 잘 보여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