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찾은 디지털 시민 이야기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8
황다솜 지음, 이진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생각하는 어린이’ 시리즈 사회편 8권

★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메타버스에서 만난 친구를 현실에서 만난다면? ◎ 스마트폰만 있으면 물건을 사고팔 수 있다고? ◎ 메신저 단체 대화방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 포털 사이트 뉴스는 다 믿어도 될까? ◎ SNS 계정에 내 개인정보가 다 있다고? ◎ 각자의 생각을 영상으로 말한다면?

 

늘 우리 곁에 있는 스마트폰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나날이 편리해지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기기도 해요. 스마트폰으로 움직이는 세상에서 디지털 시민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스마트폰에서 찾은 디지털 시민 이야기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이 책이 매우 중요한 자료이기도 합니다.

어려운 이 부분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쉽게 설명할 수 있을지!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시민성!

아이들에게, 그리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어른들에게 중요한 책이네요.


★ 리틀씨앤톡 논픽션 시리즈 ‘생각하는 어린이’

 

학교에서 공부할 때, 집에서 가족과 함께 지낼 때, 친구와 놀 때, 어린이들의 일상에는 모두가 함께 생각해 볼 만한 일들이 참 많습니다. 더불어 잘사는 오늘, 함께 꿈꿀 미래를 생각하는 어린이를 위해 〈생각하는 어린이〉 시리즈를 세상에 선보입니다.

★ 지금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이들의 일상에 스마트폰도 정말 가까워지고 있어요.

하지만 어떻게 써야하는지 배우지 못한 채, 단순하게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라면

조금씩 바꿔나가야셌죠?

우리가 얼마나 스마트포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아침에 눈을 뜨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스마트폰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지금 어린이들은 스마트폰이 가장 익숙한 세대로,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과 가깝게 자라왔어요. 팬데믹 이후로 스마트폰은 우리 일상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었고요. 이 책은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쉽게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세상을 소개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로 인해 시시각각 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알려 주고 있죠. 친구와 게임을 하거나 메신저로 대화를 할 때, 또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온라인 기사를 읽을 때처럼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온라인 생태계에서 디지털 시민으로서 살아가는 방법을 함께 살펴봅시다.

★ 스마트폰으로 바라보는 세상

제대로 된 스마트폰 세상을 알아가요!

하루에도 들락날락하는 스마트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너무나 제약과 경계가 없다보니

우리가 지켜냐할 기본 매너도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 같아요.

게다가 보이스 피싱 같은 사이버 범죄에 노출될 수도 있겠죠.

이 책은 이런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답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를 이용해 온라인 세상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친구들과 메신저로 약속을 잡거나 메타버스 게임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죠. 이제 이러한 일상은 매우 익숙해졌어요. 실제 우리가 생활하는 세상과 점점 더 어우러지고 있죠. 그런 만큼 우리는 온라인상에서도 현실처럼 바른 시민으로 지내야 해요. 스마트폰 하나로 쉽게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에 디지털 시민으로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잘 구분할 줄 알아야 하죠. 또한 가짜 뉴스나 보이스 피싱과 같은 범죄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