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의 용기가 되어 - 초등학생이 궁금해하는 시민운동 이야기
레베카 준 지음, 시모 아바디아 그림, 김유경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서로의 용기가 되어 - 초등학생이 궁금해하는 시민운동 이야기』는 세상을 한 걸음씩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게 한 평화 시위와 시민운동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어린이책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의 물결은 평범한 시민들의 작은 실천과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열대 우림을 구하기 위해 오래된 나무에 올라갔고, 어떤 이들은 선거권을 얻기 위해 진흙탕 속에서 행진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또 어떤 청소년들은 기후 위기에 맞서기 위해 매주 금요일, 전 세계 곳곳에서 평화 시위를 열었습니다. 차별과 편협함에 맞서는 정의,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갈등을 끝내 종식하는 평화, 작지만 선한 의지들이 함께 모여 거대한 용기를 이룰 때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놀랍고도 눈부신 순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연대하고 협력하는 사람들의 힘이 세상 그 어떤 것보다도 강력한 변화의 마법임을 깨닫게 됩니다.

 

[북멘토] 서로의 용기가 되어

평화 시위와 시민운동에 대한 책을 만났어요.

 

편협한 불의를 이기는 정의,

끝없는 갈등을 극복하는 평화,

평범한 시민들의 작은 힘이 모여

거대한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내다!

 

우리가 시민의 한 사람으로 목소리를 내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로 설명되어 있는 책이에요.

이 책의 매력은

다양한 시민운동에 대해 사례를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에요.

정부에서 강제력을 동원했지만

시민들을 움직였던 건 바로 아주 작은 몸짓이었죠.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만든 노래 등

작은 마음들이 모아져서 움직인 것이죠.


2014년 9월, 수많은 홍콩 학생과 시민들이 정치적 자유와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거리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경찰은 최루탄과 물대포를 쏘며 시위대를 강제 진압했고 홍콩 시민들은 물대포와 최루탄에 우산으로 맞서며, 이 시위는 ‘우산 혁명’으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시위가 한창이던 때, 홍콩 도심 공원에서 열린 집회에서 한 어머니가 기타를 들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고 모두가 그 노래를 함께 따라 불렀습니다. 이렇게 함께 부르는 노래의 힘은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이어 주고, 각자의 현장에서 포기하지 않고 싸움을 이어 나가는 사람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서로에게 용기가 되어 준 연대의 힘을 보여주는 책이에요.

크고 빠르게 변화하지는 않지만

작고, 차근차근 나아가는 모습에서

우리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서로의 용기가 되어』는 서로 연대하며 세상을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게 한 시민운동 이야기를 다룬 어린이책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큰 변화의 물결은 평범한 시민들의 작은 실천과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베를린 장벽 붕괴도 시작은 작은 평화 기도회였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모여 시작한 평화 기도회에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라이프치히에 모여 촛불을 들고 자유를 외쳤습니다. 그렇게 독일을 반으로 나누었던 베를린 장벽은 마침내 철거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향한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는 두 차례 집권을 마치고 물러나는 고별 연설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변화는 보통 사람들이 참여하고 그것을 요구하기 위해 함께 뭉칠 때 일어난다. … 8년이 지났지만 나는 여전히 변화의 힘을 믿고 있다. … (하지만) 우리가 두 걸음 나아가면 종종 한 걸음 뒤로 가는 것을 느낀다.” 우리는 종종 부당한 일을 겪습니다. 세상은 때때로 한 걸음 나아지는가 싶으면 두세 걸음 더 후퇴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숱한 좌절과 실패에도 끈질기게 평화적인 싸움을 계속 이어 가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들 덕분에, 허물 수 없는 벽 같았던 거대한 세상의 장벽도 결국 무너지는 순간을 우리는 몇 번이나 목도하기도 했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된 시민들의 평화 시위는 사회를 끝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켰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