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함께 사는 다문화 왜 중요할까요? - 궁금했어, 다문화 ㅣ 궁금했어, 인문 교양
홍명진 지음, 조성민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3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나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더 넓은 세상을 만나게 해 주는 다문화
뛰어난 민족이 따로 있을까?
나와 다른 것은 틀린 걸까?
나도 세계 시민일까?
‘우리끼리’보다는 ‘모두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틀을 다지는 우수 교양 도서

[어린이나무생각] 함께 사는 다문화 왜 중요할까요?
다문화
정말 이제는 일상에서 놀랍지 않게 다문화 이웃을 만날 수 있어요.
워낙 수원 인근에서 강의를 하다보면
기관, 학교 등에서 다문화 참여자를 만날 수 있지요.
최근에는 일보느 몽골에서 만난 참여자를 만난 적도 있었어요.
이렇게 일상에서 다문화 이웃을들 만나게 되는데
정작 어떻게 함께 살아가야할지 고민해 본 적이 있었을까요?
이 책은 다문화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편견을 버리고 나와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책
《함께 사는 다문화 왜 중요할까요?》는 다문화 국가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어린이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이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다문화 현상이 왜 생기게 되었는지, 우리나라의 다문화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설명해 주고, 어느 특정한 민족이나 문화가 더 잘났다고 따지기보다는 모두가 고르게 가치 있고 소중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또한 세계화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도 꼼꼼히 짚어 줍니다.

지구천이라는 단어가 예전부터 있었어요.
하지만 일상에 와 닿았지는 않았어요.
하지민 지금처럼 다문화가 일상이 되는 요즘에는
서로 다른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서로 다음을 이해하는 건 하루 아침에 되는 건 아니니까요.
동요 〈앞으로〉의 가사입니다. 노래처럼 자꾸 걷지 않아도 온 세상, 적어도 지구촌 어린이들을 다 만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우리 반과 우리 학교, 우리 아파트, 우리 동네에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과 통신이 발달해 하루이틀이면 비행기를 타고 지구촌 어디에든 갈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온 세상 어린이를 함께 만날 수도 있지요. 그런데 우리 생각과 마음은 혹시 발달하는 교통수단, 통신수단에 비해 너무 느리게 자라고 있는 게 아닐까요? ‘한민족은 단일 민족’이라고 말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들립니다. 유전적으로는 우리가 단일 민족이 아니라는 사실도 밝혀졌지만, 문화적 측면에서 봐도 요즘과 같은 다문화 시대, 세계화 시대에 단일 민족이라는 것이 자랑거리도 아닙니다. 다른 민족과 교류하지 않고 자기들의 문화만 고집스럽게 지켜가겠다는 말이니까요.
세계에는 많은 나라와 다양한 민족이 있어서 알록달록 다양한 문화가 꽃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문화가 각각 외따로 있는 게 아니라, 서로 교류하고 경쟁하면서 인류는 더욱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문화를 만나는 일이 낯설지도 모르지만, 그런 이유로 다른 문화의 존재를 부정한다면 내가 지키려는 문화가 오히려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세계는 이미 하나이고, 우리는 모두 지구촌 한가족으로 어울려 살고 있으니까요. 이처럼 지금의 세상은 ‘우리끼리’보다는 ‘모두 함께’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만이 잘났다고 주장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편견을 버리고 나와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책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내 것만을 고집하지 않는 것 같아요.
아이들이 나와 다른 친구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처럼
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가는 법을 알아가는 거죠.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아이들에게 정말 많이 유익한 것 같아요.
특히나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는 다문화 이웃들을 더욱 많이 만날 테니까요.
『함께 사는 다문화 왜 중요할까요?』는 다문화 국가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어린이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이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다문화 현상이 왜 생기게 되었는지, 우리나라의 다문화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설명해 주고, 어느 특정한 민족이나 문화가 더 잘났다고 따지기보다는 모두가 고르게 가치 있고 소중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또한 세계화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도 꼼꼼히 짚어 줍니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살아갈 앞으로의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운 모습과 생각들이 어우러지는 곳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문화와 생김새를 지닌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어야 할지 고민스러웠던 부모와 선생님들 그리고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