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누는 깨끗깨끗 ㅣ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13
세실 쥐글라.잭 기샤르 지음, 로랑 시몽 그림, 김세은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2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프랑스 Nathan 출판사는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과학시리즈를 STEM 교육방침에 따라 쉽고 재미있는 생활밀착형 과학교재로 개발했다. STEM이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수학의 Mathematics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STEM 교육은 미국 등 유럽에서 약 10여 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는 21세기형 인재를 위한 융합형 자연과학 교육 진행방식으로 기존 과목의 영역을 허물고 STEM을 새로운 교육의 대안으로 만든 과학교육 방식이다. 그 시리즈 중 13번이 바로 《비누는 깨끗깨끗》다.
《비누는 깨끗깨끗》에서는 비누가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알아보고 또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도 살펴본다. 비누는 기름에 수산화나트륨 또는 칼륨을 섞어 만든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을 비누화 반응이라고 한다.

[아름다운사람들] 비누로 깨끗깨끗
프랑스 150년 전통 어린이 출판사 나단(Nathan)이 내놓은 STEM 과학시리즈!
예전에 다른 시리즈를 먼저 본 적이 있다.
간단하고 명료한 것 같으면서도 딱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책이라는 느낌이 팍 왔다.
이번에는 비누!
어느 집이나 화장실 등 곳곳에 꼭 있는 비누에
어떤 과학이 숨겨 있을까?

프랑스에 있는 체계적인 융합형 과학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우리나라와는 다른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책이다.
13번째 시리즈라고 하니 모두 한 번 읽으면 어떤 느낌일지 알 것 같다.
곧 다가오는 겨울방학, 아이들과 함께 해볼만한 실험이나 관찰도 많아 적극 추천한다!
1. 21세기형 인재를 위한 융합형 과학교육 STEM 과학시리즈 《비누는 깨끗깨끗》!
프랑스 Nathan 출판사는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과학시리즈를 STEM 교육방침에 따라 쉽고 재미있는 생활밀착형 과학교재로 개발했습니다.
STEM이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수학의 Mathematics의 앞 글자를 딴 것입니다. STEM 교육은 미국 등 유럽에서 약 10여 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는 21세기형 인재를 위한 융합형 자연과학 교육 진행방식으로 기존 과목의 영역을 허물고 STEM을 새로운 교육의 대안으로 만든 과학교육 방식입니다. 그 시리즈 중 13번이 바로 《비누는 깨끗깨끗》입니다.

다양한 질문을 하면서
답을 천천히 생각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
문제집으로만 공부하는 아이들에게는 어쩌면 너무 딱딱한 과목일 수 있다.
하지만 조금만 재미있으면 금방 흥미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자극을 주기에 정말 좋은 것 같다.
2. 과학결손 막아주는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시리즈
외우지 않아도 과학개념이 쏙쏙,
과학, 수학 등은 실제로 쉽지 않은 과목입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챙겨주지 않고 아이에게만 맡기면 쉽게 결손이 생깁니다.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시리즈는 과학결손을 단번에 막아줄 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무엇보다 첫 과학교육에서 과학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 생각하기에 어려울 것 같은 과목을 책상 교육이 아닌 실제로 일상에서 실험하고 만들고 경험하며 아이들에게 과학적 원리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교육이 STEM교육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질이나 사물 안에 과학이 담겨 있다는 것을 느끼고 경험하게 해 자연스럽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친밀도를 높입니다. 감자, 소금, 달걀, 레몬, 물, 종이 등 주변에서 쉽게 보이는 물질 안에 담긴 과학 원리를 직접 실험을 통해 체득하다 보면 일상생활에서 그냥 스쳐 지나간 것들이 의미 있게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것을 과학적 원리와 상상력, 창의력으로 연결하여 과학적 사고와 생각의 폭을 넓게 펼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이렇게 비누에 대래 많은 질문을 할 수 있구나!
일상에서 보는 불건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비누뿐 아니라
다른 사물에 대해서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고
탐구하고 연구할 수 있는 책이다.
그렇게 자연그럽게 과학과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3. 시리즈 13 《비누는 깨끗깨끗》에는 어떤 과학이 담겨 있을까요?
비누는 왜 뜨거운 물에 더 빨리 섞일까?
뜨거운 물에 비누를 섞으면 왜 젤리처럼 될까?
커다란 비눗방울 어떻게 만드는지 아니?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비누가 물에 뜨는 이유는?
《비누는 깨끗깨끗》에서는 비누가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알아보고 또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도 살펴봅니다. 비누는 기름에 수산화나트륨 또는 칼륨을 섞어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을 비누화 반응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