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험한 도서관 ㅣ 다봄 어린이 문학 쏙 3
앨런 그라츠 지음, 장한라 옮김 / 다봄 / 2022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읽을 권리를 지키기 위한 아이들의 기발하고 통쾌한 반격!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해롭다고 지목한 책들이 학교 도서실에서 추방당했다.
에이미 앤이 가장 좋아하는 책마저 금지 도서 목록에 올랐다.
도서실 서가에서 사라진 책들은 에이미 앤의 사물함에 하나둘 모이고, 비밀 사물함 도서관이 운영된다.
그러나 비밀 사물함 도서관은 오래지 않아 발각되고, 에이미 앤과 친구들은 읽을 권리를 주장하며 용기 있는 반격에 나선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 왜 학교 도서실에서 쫓겨나야 하지?
이해할 수 없는 어른들의 행동에 맞선 아이들의 이유 있는 행동
《난민, 세 아이 이야기》로 주목받은 앨런 그라츠가 자신이 사랑하는 책과
도서관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아이들의 이야기 《위험한 도서관》으로 돌아왔다.
앨런 그라츠는 미국 도서관 협회 선정 최고의 영 어덜트 작가라는 명성에 걸맞게,
촘촘하게 잘 짜인 플롯 위에 개성 강한 캐릭터들을 재치 있는 문장으로 배치하고
기발하고 통쾌한 반전을 통해 이 책의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한다.
《위험한 도서관》은 자신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던 소심한 아이가
학교 도서실의 책 검열을 주도하는 학교 이사회의 불합리와 부조리에 맞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행동으로 옮겨 소중한 것을 지켜 내는 성장 스토리다.
여기에 어떤 책이 좋고 나쁜지,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여 주어야 하는지, 아이들이 어떤 책을 읽을 수 있는지
결정할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지 등 책을 둘러싼 다양한 토론 주제를 담고 있어 책장을 덮고 난 후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위험한 도서관
작가 앨런 그라츠
번역 장한라
출판 다봄
출간 2022.09.14.
처음에는 흥비롭게 보지 않다가
점점 책에 빠져드는 느낌이라고 한다.
이 책을 가장 처음 읽은 큰 아이의 서평이다.
도서관처럼 안정적인 곳이 위험한 곳이라니...
제목에서부터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
할 말을 참는 착한 아이가 될 것인가,
할 말을 하는 나쁜 아이가 될 것인가
초등학교 4학년 에이미 앤에게는 ‘21세기 최악의 형제자매’에게 주는 상이 있다면
분명 높은 순위에 들 것 같은 귀찮은 여동생이 둘이나 있다.
맏이라는 이유로 발레 연습을 하는 둘째에게 침대를 양보하고 자신의 책으로 조랑말 놀이를 하는 막냇동생을 이해해야 하는 게 너무 싫지만, 바쁜 엄마 아빠는 에이미 앤에게 언니답게 착하게 굴라고 말할 뿐이다.
어차피 말을 해도 아무도 듣지 않는다는 걸 경험으로 깨달은 에이미 앤은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꾹 참고 부모님이 시키는 대로 한다.
에이미 앤에게 유일하게 위안이 되는 건 책이다. 가출이나 혼자 살아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특히 좋아한다.
동아리 활동 때문에 학교에 늦게까지 남아야 한다고 엄마 아빠에게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학교 도서실에 남아서 책을 읽을 정도다.
비좁고 분주한 집에서 에이미 앤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은 화장실밖에 없으니 어쩔 수 없다.
***


아이들이 스스로 만든 위험한 도서관이라니...
생각 외 주제에 놀랍고 아이들의 노력에 더욱 놀랍다.
무엇보다 어른들의 이야기를 고분고분하지 않고 본인들의 생각으로 행동하는 점이
가장 놀랍고 인상적이었다.
***
정말 ‘위험한 도서관’은 어떤 도서관일까?
대출 금지 도서로 학교 도서실에서 쫓겨난 책들이 에이미 앤의 사물함을 채우면서 비밀 사물함 도서관이 운영된다.
비밀 사물함 도서관은 입소문을 타고 전교생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책에는 관심도 없던 아이들조차 어른들이 금지한 책이라면 무조건 재밌을 거라며 앞다퉈 대출을 신청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첩보원처럼 은밀하게 사물함 도서관에 접근하는 아이,
학교 도서실에서는 빌리길 주저했던 성에 관한 책을 수줍게 빌려보는 아이,
관심도 없는 분야의 책이지만 좋아하는 아이가 읽는 책이라고 따라 읽겠다는 아이 등 책을 읽는 아이들의 이유와 목적이 각양각색이다.
에이미 앤도 할머니를 잃고 슬픔을 주체하지 못해 과격하게 행동하는 친구를 위로하기 위해 책을 추천하며 사서의 역할에 빠져든다.
섬처럼 자기 안에 머물며 혼자 책을 읽던 에이미 앤은 책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을 시작하며 새로운 즐거움과 보람을 느낀다.
뜻을 같이하는 친구들도 각자의 재능과 역할에 따라 비밀 사물함 도서관 운영에 아이디어를 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신이 난다.
***


아이들은 숙제로
언제부터인가
어른들이, 선생님이, 혹은 숙제로
읽고 싶은이 아닌 읽어야 하는 활동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다.
재미있을 리 없다.
읽어도 읽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기를 바라며
그런 환경을 만든 어른들도 이 책을 함께 보면서
스스로 읽을 수 있는 권리를 찾아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아이들이 책을 선택하고 읽을 권리에 대해 묻다
학교 이사회 스펜서 부인은 아들이 읽는 책이 마음에 들지 않자,
학교 도서실의 규정과 절차를 무시한 채 학교 전체 아이들이 그 책을 보지 못하도록 도서실에서 대출을 금지시킨다.
물론 저자가 이 책 곳곳에서 계속 강조하는 것처럼, 모든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어떤 책을 읽을 수 있는지 없는지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그 책을 읽을 수 없게 결정 내릴 수는 없다.
학교 도서실 존스 사서 선생님은 학교 이사회를 향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최대한 다양한 책과 최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하게 하는 건 우리 교육자들의 임무입니다.
말 그대로 너무 쉬운 책을, 혹은 너무 어려운 책을 읽게 하는 것이죠.
그러니까 마음먹고 도전해야 할 만한 책도 읽게 하고, 그저 오락거리인 책도 읽게 하는 것이고요.
그렇습니다. 우리가 동의하지 않을 만한 내용이 담긴 책들도 학생들이 읽게 두고,
사물을 바라보는 자기만의 생각을 만들도록 두는 것이지요.
어떨 때는 그저 무섭기만 한 순간도 생겨날 테지만 좋은 교육이란 그런 게 아닐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