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쟁 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 ㅣ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7
조혜숙 지음, 나일영 그림 / 뭉치 / 2023년 11월
평점 :
예전에 한국사 관련 티비 프로그램을 보다가 외국인 조나단이 한국말도 잘하고 한국사 시험을 봤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식구들과 조나단의 국적에 대해 한바통 토론이 펼쳐졌는데 궁금하여 검색해보니 난민으로 한국에 정착하여 살고있는 콩고민주공화국 출신의 방송인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러고는 딸아이가 난민이 무엇인지 콩코민주공화국에서 어떠한 이유로 조나단의 가족이 한국으로 오게된 것인지 물어보았지만 속시원히 설명해 주지 못해 답답함이 남았었는데 아이들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고, 다함께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폭넓은 정보를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는 눈도 갖게 해 줄 책이 나와서 아이와 함께 보게 되었다.

<전쟁 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에서는 난민이란 어떤 사람들을 일컫고 어떠한 이유로 난민이 되었는지, 그리고 난민의 역사와 그와 관련하여 토론 주제들이 있어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생각해 보고 다듬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차례를 보면 주인공 누리와 친구 정민이가 한 가수의 광팬으로 그 가수를 만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던 중 난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궁금해하면서 전혀 몰랐던 난민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중간에는 책을 읽는 아이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들이 부가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다. 읽다보면 꼬리에 꼬리는 무는 궁금증에 대한 것들이 아이들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관련 배경 지식을 쌓는데 매우 도움이 되고 궁금증도 해결해 준다.

그리고 토론왕이 되기를 통해 다양한 입장에서의 의견 제시를 보며 나와 다른 의견은 어떠한 근거로 의견을 주장하고 있는지 예시를 통해 여러 의견을 생각해볼 수 있으며 자신의 주장은 어떠한지 생각하고 돌아볼 수 있도록 심도 있는 토론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각 주제의 장이 끝나면 퀴즈가 있는데 퀴즈를 통해 어려운 용어지만 상식을 더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을 통해 궁금하기도 했지만 잘 몰랐던 사회 전반적인 이슈인 <난민>에 대해 아이와 더 심도 있게 알고 공부할 수 있게 되어 어디에서 난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때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책을 읽으며 느끼고 배우게된 내용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거 같아 좋았다.
그리고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도 궁금해졌다. 왠지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를 아이와 함께 읽으며 생각하다보면 과학에서부터 역사, 지리, 사회, 예술에 이르기까지 상식과 사회에 대한 감감을 익힐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도 함께 키워나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