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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키워야 크게 자란다 - 아이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발도르프 생활교육
김영숙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9월
평점 :
아직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는 나지만 벌써부터 아이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시작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이 워낙 높아서 인지 모든 엄마들의 마음은 다른 아이보다 앞서길 바라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우리 아이의 비슷한 또래 아이보다 우리 아이가 늦은 부분이 있으면 마음이 급해진다. 어느 때든 아이는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고 잘 해나가고 있는데 나는 다른 아이의 성향에 맞춰 우리 아이를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제목부터 큰 울림을 주었다. 아. 천천히 키워도 괜찮구나! 라는 깨달음을 갖게 해 주는 이 책. 아이에게도 나에게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책장을 넘겨본다.
1. 발도르프 교육
우리나라에서 교육이라고 하면 주입식이고 강제적인 면들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나 또한 그런 교육을 받고 자랐기 때문에 다시 학창시절로 돌아가라고 한다면 물론 그 젊음은 다시 되찾고 싶지만 그 교육을 다시 받고 자라고 싶진 않아진다. 하지만 발도르프 교육의 이념은 듣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교육 이념을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학교는 모든 아이들에게 열려 있고, 선생님이 자율적으로 학교를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었다. 자연과 충분히 교감할 수 있고, 공동체 안의 모든 아이들이 협력하고 공존해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는 법을 가르친다면 우리 사회는 좀 더 따뜻해질 수 있으리라 생각해본다. 나무도 천천히 자라야 속이 꽉 차게 자랄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너무 빠른 성장만 원했던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겠다. 그렇게 아이들은 빠른 성장을 보이지만 속은 텅 비어있어 사회의 구성원으로 제 역할을 찾지 못하게 될 수 도 있다. 그렇게 우리 부모가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기다림인 것이다.
2. 아이의 리듬
우리 아이는 꼭 여행을 다녀오고 나면 감기나 장염처럼 아프고 했다. 아무래도 생활리듬이 깨지면서 피곤으로 몸이 아팠나 보다. 저자는 그래서 더욱 아이의 리듬에 맞춰 생활하는 점을 중요시했다. 수면도 그렇고 먹고 노는 것도 아이 위주로 생각해서 지내다 보면 아이는 큰 혼란 없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먹는 것으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모들이 있는데 제철 음식으로 아이와 식구들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도 소개 된다. 또한 학교에서 열리는 축제들도 신비로울 만큼 아이들을 최대로 배려해주는 모습에 꼭 한 번 참여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영화에서나 볼 법한 할로윈 축제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큰 기쁨을 줄 것 같아 부러운 모습이었다.
3. 있는 그대로
아이와 많이 싸우게 되는 이유는 아이의 행동을 간섭하고 못하게 저지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물을 만지고 나면 온 집안이 어지러워지고 미끄러지거나 흙을 만지고 나면 입에 넣는 것이 걱정되고 뛰어다니거나 위로 올라가려는 행동을 하면 보기만 해도 가슴이 조마조마해 못하도록 주의를 주거나 나무란다. 그러면 그럴수록 아이는 더 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나는 더 큰 걱정과 화를 얻게 된다. 하지만 저자는 이런 행동들마저 온전히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이야기한다. 그래야 아이와 건강한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첫걸음을 시작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의 기질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점도 중요하다. 기질적으로 아이들은 모두 다른 점들이 있기 때문에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대처하는 점도 잘 알아두면 육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를 바라볼 때 조바심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여유로운 마음과 태도로 함께 하면 어느 순간 아이와 친한 친구가 되어 모든 순간들이 소중하고 감사한 순간으로 기억 될 것이다. 이 책에는 아이의 성향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 성향에 따른 도움이 되는 책도 소개되니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여 알려준 방법대로 아이와 생활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TV와 스마트 폰 대신 아이가 가장 좋은 하는 것은 바로 자연에서 함께 뛰어 놀고 관찰한다는 점이라는 사실을 마음 깊이 새겨본다.
* 인상 깊은 구절: 나는 살아 있는 교육이란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 내를 이루고 강을 이루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P.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