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기회다 -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성공 메시지
김철회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세이펜으로 알게 되었다. 아이의 영어 교육 때문에 장만하게 된 세이펜은 아직 어린 아이 보다 내가 더 신기해서 자주 들게 될 정도로 획기적인 상품이라고 생각된다. 그런 저자의 생각이 궁금하고 이런 제품을 발명한 사람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라는 궁금증으로 그의 책을 만나보게 되었다. 책을 처음 만나 먼저 쭉 훑어보니 그림과 글이 함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들도 군데군데 많이 있어 한참을 바라보며 생각을 해보기도 하였다. 나에게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길 바라며 책장을 넘겨본다.

 

1. 좋은 습관 만들기

 

책에서 저자는 먼저 열정과 도전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비법은 그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한다. 나에게 좋은 습관은 과연 몇 가지나 가지고 있을까? 생각해보면 나쁜 습관이 더 많이 떠오른다. 저자는 담배를 끊는 습관을 위해 담배를 피우면 백 만 원을 낸다는 공약까지 걸었다고 하니 좋은 습관을 위한 저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습관은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려면 동기부여가 필요한데 만약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만들고 싶은 몸매의 인물의 사진을 핸드폰에 넣어서 매일 보며 자극을 받으며 의지를 키워보기도 해야겠다. 저자가 실천중인 좋은 습관 만들기 2가지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것인데 운동을 하고 글을 쓰는 일로 건강하게 만들고 있다. 2번째는 항상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는데 나도 아이를 낳고 나서 그런지 요즘 깜박이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그러려니 하고 지나갈 것이 아니라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건망증도 해결되고 좋은 습관을 하나 추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겠다. 요즘은 꼭 노트와 펜을 챙겨야 하는 것도 아닌 스마트 폰을 항상 지니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메모하기로는 최상의 조건일 것이다. 나쁜 습관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으면서도 나에게는 관대한 태도 때문에 쉽게 고치기가 어렵다. 하지만 한 번 딱 마음을 강하게 먹고 고쳐야지 안 그러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많아진다. 오늘 습관을 내일로 미루면 그만큼 습관을 고치기는 더 힘들어진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2. 감사하는 마음

 

세상을 살다보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것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에 대한 원망과 미움으로 가득해 불만을 표출하기도 한다. 이런 마음을 방향만 살짝 돌려봐도 세상에는 감사한 일들이 굉장히 많다. 우선 내가 늘 마시는 공기나 햇빛 바람 등은 모두 공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몸이 건강하지 않다면 나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하지만 불평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도 바로 몸이 건강하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것 아닐까? 감사는 함께 나누면 두 배 세배로 커질 수 있다. 그렇게 행복 바이러스를 전파하면 언젠가는 돌고 돌아 또 다시 나에게 더 크게 돌아오기도 한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도 중요하고 그 마음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니 상대방이 알 수 있도록 자주 표현해보자.

 

3. 위기를 기회로

 

우리에게 기회는 늘 혼자 오지 않는다. 위기와 함께 온다. 위기가 닥쳤을 때 사람들은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생길까? 하는 생각과 함께 포기해버리려는 생각도 갖게 된다. 이 때 포기해버리면 그 기회까지 잃어버리는 것이고 포기하지 않으면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자신에게 걸림돌이 찾아왔을 때 그 돌을 디딤돌이라고 생각해버리면 세상에는 못할 일이 없게 된다. 힘든 일은 나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다 찾아간다. 하지만 그 일을 이겨내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는 법이다. 고난을 삶의 기회라고 생각해보면 더 힘찬 발걸음으로 오늘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실패했다고 해서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다. 실패를 통해 오히려 더 나은 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 실패로 인생이 끝이 난다면 이 세상에 성공한 사람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엄청난 실패들을 거듭하고 난 뒤에야 성공이라는 별을 만질 수 있는 것이다.

 

4. 마음 비우기

 

세상을 살면서 가장 힘든 일이 마음을 비우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무슨 일이든 사람이기에 그런 건지 욕심과 불만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남보다 잘하고 싶고 남보다 더 가지고 싶은 욕심은 아무리 마음을 먹어도 잘 사라지지 않는다. 그 욕심 때문에 내가 가진 것을 보지 못하고 남이 가진 것만 보며 내 삶을 원망하기도 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그것은 남을 위해서가 아닌 바로 나 자신을 위한 일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사람과 신뢰를 바탕으로 누구나 존경할만한 멋진 리더가 되어 지금도 한 발 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의 멋진 꿈처럼 나의 삶에도 한줄기 변화가 찾아오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 인상 깊은 구절: 좋은 습관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힘이 된다는 사실, 명심하자. ( P. 38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