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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의 그림자 - 2010년 제43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ㅣ 민음 경장편 4
황정은 지음 / 민음사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전부터 평이 워낙 좋아서 읽어보고 싶었던 황정은 작가의 작품. 그 중에서도 유명한 이 작품은 제목으로는 도저히 어떤 내용일지 가늠하기 어려웠다. 작품을 읽기 시작하면서 ‘그림자가 선다.’ 는 나에게는 생소한 표현이 자주 나왔다. 주인공인 무재와 은교의 생각이나 행동들 역시 독특하고 음침하면서도 그들과 다르지 않은 나의 모습에 독특한 감정들이 느껴졌다. 처음 시작은 숲에서 그림자를 보고 따라가는 은교와 무재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숲에서 둘만 그것도 그림자를 따라가는 모습에 싸늘한 분위기로 시작이 되고 책을 읽는 내내 밝은 분위기 보다는 계속 이런 분위기로 글을 이어간다. 무재와 은교는 서로 좋아하는 사이 같기는 하나 한 번도 사랑고백이나 둘의 달달한 모습은 찾을 수가 없다. 단지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같이 배드민턴을 치고 밥을 먹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그런 모습에서 사랑을 느낄 수가 있었다.
도심의 전자상가에서 일하고 있는 그들은 상가가 철거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그곳을 삶의 터전으로 삼고 살아온 사람들의 내력들이 하나씩 소개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읽으면서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 속에서도 책을 통해 우리의 삶에 대해 한 번쯤은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구절들이 있다. 이 책에서는 ‘마뜨료슈까’ 라는 소재를 통해 인생을 돌아보게 해 주었다. 속이 텅 빈 인형. 인형 안에 더 작은 인형들이 계속 들어있음으로써 즉 큰 인형은 더 이상 인형이 아니고 케이스의 형태로 남게 된다. 우리의 인생도 알맹이가 없는 겉모습만 중시되는 그런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기 자신의 진정한 삶이 아닌 남의 시선을 더 중시하고, 남의 말에 휘둘려 사는 사람들의 삶도 바로 이 인형의 모습이 아닐까? 공허하기 때문에 그것이 사람 사는 것하고 어딘가 닮았다는 구절이 오랫동안 인생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어준다.
소설을 읽는 동안은 그 안에 담긴 뜻을 알아채지 못했더라도 소설이 끝난 다음 나온 해설 글을 보고 그 안에 담긴 뜻을 알 수 있기도 했다. 그 첫 번째로는 작가는 현실이라는 말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으면서 진짜 현실을 돌아보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전자상가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림 그리듯 설명한 곳에서 그렇다. 또한 그 곳에서 삶을 영위해 온 인물들을 설명할 때도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가마’ 라는 소재만을 가지고도 사람들 마다 모두 다른 가마를 가지고 있기에 일반화의 폭력을 당하고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장면에서는 작가의 능력을 엿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독특한 성격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닌 그런 듯 아닌 듯 표 나지 않게 보여주는 황정은 작가의 능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고 강한 울림 보다는 잔잔하고 오랜 울림이 남을 것 같은 작품을 만나 반가웠다.
* 인상 깊은 구절: 그처럼 공허하기 때문에 나는 저것이 사람 사는 것하고 어딘가 닮았다고 늘 생각해 왔어요.( P. 1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