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시간의 법칙
이상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읽어보려고 사둔지 몇 해가 지난 것 같다. 사두고 미뤄뒀던 이유는 이 책의 내용이 다른 책에서 곧잘 인용되는 것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굳이 이 책을 읽지 않더라도 왠지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책꽂이 한 쪽에 너무 오랫동안 기다리고 있는 이 책이 왠지 안쓰러워 마음을 먹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뻔한 내용인 것 같아도 읽고 나니 그동안 가지고 있던 귀차니즘에서는 탈피할 수 있을 것 같아 위안이 된다.

 

우리가 사업을 하던 운동을 하던 직장을 다니던 성공을 하려면 3가지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3가지는 주변의 지원, 타고난 운, 투입한 시간이다. 성공이라는 막연한 대상을 또 이 3가지를 접목시켜 생각해보니 그런 것도 같다. 3가지 중 지원과 운은 나의 의지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럼 2가지는 나의 환경과 운명에 맡겨야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시간이다. 시간도 무조건 책상에 오래만 앉아있다고 해서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니듯이 오랜 시간만 들인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시간의 질도 따져 봐야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한 가지 일을 최소한 1만 시간 넘게 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만 시간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잘 잡히지 않는데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3시간을 투입하면 10년 동안 꾸준히 투자를 해야 하는 긴 시간이다. 여기에 연습의 질만 더해진다면 누구 못지않게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는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해 설명을 한다. 1만 시간의 연습은 3단계로 나눠지는 데 1단계는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다. 누구나 좋아하는 일에 빠지다 보면 시간가는 줄을 모르게 된다. 어쩌면 밤을 꼴딱 새고도 피곤함도 느끼지 못할 때가 있다. 이렇게 좋아하는 일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이다. 똑같은 1시간을 일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하루를 버티는 것처럼 지루하게 일한다면 능률 또한 형편없을 것이고 1시간을 10분처럼 일한다면 그만큼 그 일을 끝낼 수 있는 시간은 훨씬 빨라질 것이다. 두 번째는 신중한 연습이다. 신중한 연습을 위해서는 몰입을 해야 하고, 새로운 방식도 필요로 한다. 직장을 다니면서 월요일이 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까? 쉬는 주말을 싫어하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고 앙드레 김은 1주일 중 일요일이 가장 싫고 월용일이 가장 좋아하는 요일이었다고 한다. 얼마나 일을 즐겁게 했는지 알 수 있을만한 대목이었다. 세 번째 단계는 자신감이다. 연습은 성취라는 결실을 맺게 되고 성취감을 느끼게 되면 슬럼프도 막을 수 있다.

 

2장에서는 1만 시간 법칙 실천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여기서는 여러 성공한 사람들의 실제적인 예시가 나온다. 그 사람들의 능력은 저절로 타고 난 것이 아니라 잠자는 시간을 아끼고 노는 시간을 아껴서 노력한 결과이며 실패하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일을 즐기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어떤 일을 계획하게 되면 목표를 세우는 데 막연한 목표는 없느니만 못한 것이고 작더라도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데 나 또한 결심만 했다가 작심삼일이 되었던 경우가 많았다. 이럴 경우 한 달 안에 몸무게 3kg을 줄인다.’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30분씩 달린다.’처럼 숫자가 들어간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우리가 연극을 관람할 때며 저 배우들은 어떻게 저렇게 긴 대사들을 다 외우는 것일까? 라는 물음을 가지곤 하는데 배우들은 천재들만 할 수 있는 것일까?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비결은 바로 연습인데 연습을 하면 할수록 암기력도 향상 된다고 한다. 처음에는 150시간이 걸렸다면 다음에는 100시간, 다음에는 70시간 이런 식으로 대본을 외운다고 한다. 어떤 일이든 끈질긴 연습이 있다면 못할 일이 없을 것 같다. ‘해리포터를 쓴 작가 조앤K. 롤링도 30세를 훌쩍 넘길 때까지 실패의 연속인 삶을 살다가 극한 고난과 실패 속에서도 끝까지 좌절하지 않는 태도가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다.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은 쉽게 들뜨지도 쉽게 좌절하지도 않는다. 평정심을 유지하는 비결은 최선과 최악의 시나리오에 늘 대비하면서 결과가 가져오는 파장에 흔들리지 않는 것에 있다고 한다. 나 또한 인생을 100m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 경기로 생각하며 오늘 하루도 열심히 달려 나가야겠다.

 

* 인상 깊은 구절: 좋아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성공한 사람은 없다. ( P. 55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