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 경영의 신 잭 웰치 60년 비즈니스 노하우의 모든 것
잭 웰치 외 지음, 강주헌 옮김 / 알프레드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잭 웰치라는 저자에 대해서 잘은 알지 못하지만 대단한 인물이고 그의 책을 한 번 읽어보고 싶었고 우연찮게 그의 마지막 강의라는 제목에 끌려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는 책의 머리말에서부터 비즈니스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강조하는 것은 비즈니스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함께 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가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는 어떤 것이며 그로 인해 나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인지 궁금증을 가지고 책을 들여다본다. 이 책의 목적은 비즈니스의 핵심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어떤 분야든 상관없이 비즈니스가 어떤 것이고, 경쟁이 어떤 식으로 진행 되는지에 대한 기본 틀을 제시한다고 한다. 목적을 분명히 밝혀주니 나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그의 강의를 들어본다.

 

1장에서는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라는 제목으로 시작된다. 정말 이 책은 처음 받았을 때의 느낌처럼 이 책 한권이면 다른 책은 보지 않아도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체계적으로 잘 짜여 있고 또한 제목 또한 안심이 되게 쓰여 있다. 먼저 완벽한 변화를 위해 당장 시작해야할 행동 다섯 가지를 보면 1) 조직원들을 완벽하게 파악하라 2) 당신을 최고 의미 책임자로 생각하라 3) 업무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제거하라 4) 관용 유전자를 마음껏 과시하라 5)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게 만들어라 이다. 물론 이 내용들을 모두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부터 내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목표와 실천 결과를 정확하고 빠르게 내고 나서 다른 직원들도 다스리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얼라인먼트와 리더십의 결합은 비즈니스에서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흥미롭게 봤던 부분은 재무제표에서 가장 중요한 숫자를 보는 방법을 손쉽게 알려주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재무제표는 회계를 배운 사람들이 보는 것이고,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분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겨버리기도 하고, 모른다고 넘겨버리기도 하지만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이다. 물론 경영뿐만이 아니라 직원으로 일하면서도 본인이 다니는 회사의 재무제표에 대한 관심은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여기서 가장 중요한 숫자를 보는 법은 먼저 직원 만족도가 첫째다. 두 번째는 고객 지수이고, 세 번째는 현금 흐름이라고 한다. 나 역시 회사에서 경리로 일하면서 재무제표 작성하는 일을 약간 도운 적이 있지만 이렇게 우량한 기업을 고르는 재무제표 보는 방법은 처음 알게 되었다. 앞으로 기업을 측정할 때는 이 방법을 통해서 유심히 살펴봐야겠다.

 

2장에서는 팀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소개된다. 이 장에서는 팀을 이뤄 일하는 환경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리더십이다. 하지만 리더십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매일 나 자신을 갈고 닦으며 아랫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행동하고 아랫사람을 더욱 빛나게 해 줄 수 있는 능력을 닦고 닦아야 비로소 리더십이라는 것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리더라는 자리는 항상 외로운 곳이다. 리더는 항상 진실과 신뢰로 조직을 이끄는 단순함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장에서는 당신에 대해 알아야할 모든 것이라는 제목으로 시작된다. 다른 어떤 강한 경쟁자와의 대결보다도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진정으로 나를 뛰어넘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힘든 과제도 자신해서 맡아서 해보는 용기도 갖추어야 한다. 시키고 주어진 일만 시간을 떼우 듯이 하면서 지낸다면 더 이상 나의 발전은 없을 것이다. 실패할 수도 있지만 나 자신을 뛰어넘어보는 일 그것은 나 자신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키는 일이고 당신의 이력서에 새로운 능력과 경험을 더 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마무리하면서는 다시 새로운 출발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그렇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모든 선택은 내가 하는 것이며 오늘 하루를 살아가고 하루 동안 할 수 있는 선택도 모두 내가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선택한 것은 나의 잘 한 선택이었던 것 같다. 끝까지 나의 비즈니스에 힘을 실어주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