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p.14 말을 잘하고 싶다면 자신의 말을 낯설게 바라보라. 자신이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을 파악한 후 어떤 표정과 목소리로 말하는지 스스로 분석해 본다.

🔖 p.94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진정으로 들으려고 애쓰는 것이 우리의 ‘말하기’를 섬세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 p.114 서로 말한 내용이 청자나 화자의 머릿속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 중 누군가에게는 작은 변화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소통할 때는 항상 윤리적 책임을 생각해야 한다.

🔖 p.164 다양한 인간 군상들한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좋은 방법은 먼저 그들의 욕구를 채워 만족감을 주는 것이다. 그다음 내가 원하는 것을 설득하는 것이다.

🔖 p.177 논쟁으로 타인의 관점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착각일 수도 있다. 이것이 즉시 논쟁을 멈춰야 하는 이유이다.

🔖 p.232 평소에 뉴스나 이슈를 바탕으로 사실과 느낌을 분류해 정리하는 습관을 갖자.

🔖 p.239 설득에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고(에토스), 감정에 호소하고(파토스), 논리적 근거를 제공해(로고스), 마지막에는 다시금 인격적인 호감(에토스)을 주는 순환 과정이 필요하다.

🔖 p.358 사람들 앞에 섰을 때는 말이 먼저가 아니라 시선이 먼저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
.

공적인 상황에서든 사적인 자리에서든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려면 사람들과 소통을 해야 하니 대화는 빠질 수가 없고 그러다 보면 원치 않는 불편한 상황에 부닥칠 때도 종종 있는데 이 책은 여러 상황에서의 스피치 실력을 키우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즉석스피치의 상황이나 미리 준비가 필요한 경우의 말하기를 위한 내용 구성법 그리고 사람들에게서 관심을 끌고 신뢰를 얻고 긍정적인 인상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에 관한 얘기 등이 있었는데 여기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자잘한 팁들이 많았다.

그중에서도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 그냥 말을 잘 하는 게 아니라 그만큼 준비를 많이 해온 사람들이라는 얘기가 인상 깊었다. 나만의 기록장을 만들라는 조언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을 듯싶다. 직장인 스피치에 관한 책이라지만 직장인이 아닌 학생 신분으로 읽기에도 유익한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