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그림처럼 - 나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일상치유에세이
이주은 지음 / 앨리스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행복을 그린 화가, 르누아르 전시회에 다녀왔다. 사실 그림에는 문외한이라 르누아르가 누구이고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도 제대로 모르고 그곳에 갔다. 수 많은 그림을 보고 이것이 나타내는 작가의 깊은 뜻을 헤아릴 수는 없었지만, 왠지 마음이 평온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그것은 작가의 그림에 묻어나는 따뜻함이 나에게 전해져서일것이다. 그림은 이렇게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것 같다. 아니, 그림에 따라 마음이 평온해지기도 우울해지기도 하는, 아주 사람의 마음을 쥐락펴락하는 것 같다.
  <당신도, 그림처럼>을 읽고 그림의 그런 매력에 다시한번 빠졌다. 한 장의 그림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단순히 그림 그대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따뜻함을 읽고 아름다움을 읽는다. 책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그러한 그림을 그려낸 작가들의 매력과 동시에 그런 그림의 의미를 쉽게 설명해주는 이주은 작가의 매력에 흠뻑 젖게되었다.

  잘 몰랐던 작가의 그림도 알아가면서 그 그림과 함께  힘이 들 때 힘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은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동안 매우 바쁘고 힘든 나날을 보냈는데 늦은 저녁 책 한구절 읽으며 마음의 평온을 되찾곤 했다. 특히 제임스 티소의 '휴일'이라는 작품에 마음의 평안을 많이 얻은 것 같다.  커피에 심취한 작가와 그것을 평범하면서도 친근하게 표현한 이 그림은 일상에 지친 나에게 편안한 안식을 제공했다. 그림 속 여자가 따라주는 커피를 내가 마시고 있는 느낌이랄까.  커피향에 취해 달콤한 케익같은 따사로운 오후를 보내는 주인공처럼 나는 책을 통해, 그림을 통해 따사로운 빛을 받고 있는 중이다.

  힘이 들때는, 일상속에 지칠때는 작가가 소개한 그림을 보면 정말 마음이 편해지는 그런 놀라운 비밀이 숨겨진, 책이었다. 르누아르의 그림을 미술관에서 직접 봤을 떄의 그 행복감처럼. 작가가 소개했던 많은 작품들을 실제로 보고싶은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