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수행 이야기
천진 지음, 현현 엮음 / 불광출판사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의 목록을 살펴보았을 때 '로또에 당첨되면 제일 먼저 할 일'이라는 글이 눈에 들어왔다. 청빈한 삶의 표본으로 일컬어지는 스님들이 보통 사람들과 다름없이 복권에 희망을 품고 있다는 생각에 조금 의아했다. 그러나 책을 읽어보니 역시나 좋은 일에 쓰시려는 모양이다. 말씀하시길 복권이란 몇 생에 걸쳐 받을 복을 한꺼번에 당겨 받는 것과 같다고 하셨다. 그래서 이제는 더이상 받을 복이 없어서 싸움과 불화와 같은 것만 남게되는 것이라고 하신다. 맞는 말씀이다. 복권에 당첨되고 행복하게 살았다는 그런 이야기는 들어보질 못했다. 나 또한 가끔 재미 삼아 번호를 적어보지만 만약 복권에 당첨되면 무엇을 할까라는 생각을 안해보진 않았다. 스님 말씀을 듣고 나도 당첨된 돈을 좋은 데 쓰고나서 그 아픈 사람 도운 공덕으로 앞으로 몇 생동안 그 복락을 누리고 살고싶은 마음이 든다. 하지만 인간이라는 존재로 가끔씩 생각지도 못한 일들로 나 자신조차 놀라는 경우가 많다보니 만약 내가 복권에 당첨된다면 스님 말씀처럼 좋은 곳에 쓸 수 있을지 의문이다.
  기독교 신자이다 보니 절에는 소풍이나 답사를 제외하고 절을 드리러 가본 적은 없다. 그렇지만 나는 불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불교관련 책은 종종 읽는 편이었다. 그래서 지리산 스님들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다는 반가운 마음에 책을 열었다. 그리고 읽는내내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보통 종교 관련 책은 나에게 어렵다. 성경조차 어렵게 다가오고 예수, 석가, 마호메트와 같은 선지자에 관한 책도 나에게는 늘 읽어도 어렵고 어려운 책이다. 그런 나에게 천진스님의 간결한 말투와 그들의 일상을 쉽게 표현한 많은 이야기들이 쉽고 편안하게 다가왔다. 종교는 나에게 어렵지만 사람은 나에게 쉬운가보다. 같은 사람들끼리 종교로 갑론을박하지 않고 같은 사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편한 마음이다.

  가장 나와 다른 점은 역시나 '베푸는 마음'이 아닐까 싶다. 내가 옹졸하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관대하다는 것이다. 모기에게 자신의 피를 기쁜 마음으로 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나도 가끔 생명이 있는 벌레들을 손쉽게 죽이지 못하고 머뭇거리곤 하는데 모기 만큼은 예외적으로 생각할 겨를 없이 손바닥으로 내리치곤한다. 가만보면 인간이란 한없이 이기적이고 욕심이 많은것 같다. 모기같은 작은 미물을 죽이기 위해 인간에게 조차 좋지 않은 많은 약들을 뿌리고 피우고 한 발 더 나아가서 팔찌에 모기가 싫어하는 소리나 향기까지 개발해낸다. 머리가 좋고 위대하다는 표현도 맞지만 그보다 작은 미물에게 내 피 한방울 주는 것이 싫어서 그 미물을 없애기 위해 온 방법이 동원되니 욕심많은 인간이라 할 수 있겠다. 모기에게도 기쁜 마음으로 피한방울 내주신다는 말씀에 내가 너무 인간을 비약한 것 같지만,모기에게 피를 주고, 개미에게도 과자를 부서주는 그 마음이 관대하게 느껴졌다. 인간은 한없이 욕심이 많을 수도, 한없이 관대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나는 조금 더 관대한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리산을 찾은 사람들과 스님들의 이야기와 함께 인도 성지 순례 체험 이야기도 들려주신다. 또한 마지막에는 법분의 일부도 책 속에 나와있다. 일상 속에서 만나는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불교의 참뜻을 새겨볼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