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otly로 시작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in R & 파이썬 - 취업률, 코로나 데이터를 활용한 반응형 대시보드 만들기
이기준 지음 / 제이펍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oint 1] 친절한 설명 : 데이터 시각화의 이론부터 실제까지

1) 문장의 가독성이 좋다!

이 책을 받아 쭉 읽으면서 느꼈던 점은 저자 분께서 문장을 매끄럽게 쓰신다는 점이었어요. 다른 기술 분야의 도서를 보다 보면 아무래도 공대생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집중하지 못하고, 결국은 책을 읽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하지만, 이 책의 경우  글이 자세하면서도 간결하게 작성되어 있어서 개념 설명 부분에서 제가 집중력을 놓지 않고 쭉쭉 읽어나갈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2) 친절한 설명

또한 이 책이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코드를 단순 나열한 것이 아니라 데이터 시각화 전반에 걸쳐 개념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은 '차트, 플롯, 그래프'를 나누어 이렇게 설명해 주는 부분이 인상 깊어서 가져와 보았어요. 

저도 평소에 시각화 차트를 그리면서 플롯이나 그래프라는 단어를 섞어서 사용하고는 했었는데, 이 부분을 콕 짚어서 설명해 주신 점이 너무 신기했어요! 

제가 생각하는 차트는 MS office에서 제공하는 기능?, 플롯은 python이나 R에서 시각화의 결과물로 생성된 결과물, 그래프는 조금 더 광범위하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라는 느낌이 들었었는데요. 이런 설명을 읽으면서 조금 더 구체적인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Point2] 충분한 예제 제공

두 번째로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점은 역시 프로그래밍 도서답게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시각화 예제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도서들이 책에 나와있는 코드를 github나 출판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공하고는 있지만요, 이 책은 특히 반응형 시각화가 가능한 plotly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구현된 결과물들을 실제로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그래프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QR 코드 제공

이 책에서는 반응형 시각화 결과에 대해서 설명할 때는 그래프 오른쪽에 QR코드를 통해 저자의 블로그로 연결되어 실제 예제를 확인해 볼 수가 있어 좋았어요! 하지만, 이 부분에서 아쉬운 점도 있었어요. 그 점에 대해서는 마지막 총평에서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2) R & Python 두 가지 언어 코드 제공

그리고, 또 좋았던 점은 이 책의 제목 'Plotly로 시작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in R & 파이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든 예시 코드가 R과 Python 두 가지 언어로 제공된다는 점이었어요!

저도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만 해도 python은 잘 몰랐고, R만 사용할 줄 알았었는데요. (지금은 어쩌다 보니 python도 조금은 다룰 수 있게 되었지만요) 그때의 저였다면 이 책과 같이 두 가지 언어가 아니라 요즘 두루 사용되는 python만으로 예제가 구성되었다면 책을 볼 수 없었을 텐데, plotly를 사용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수록해서 책은 두꺼워졌을지언정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총평

아쉬운 점

마지막으로, 제가 앞에서 아쉬운 점도 있었어요. 그 점에 대해서는 마지막 총평에서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라고 했었는데요. 그 부분은 바로 책이 컬러로 제작되지 않은 부분이에요.

물론 책을 보다 보니 풍부한 내용과 R/Python 2가지 예제 코드를 수록하여 두께가 두꺼워지고, 도서 원가 측면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생각은 들었지만, 시각화 결과를 2도 인쇄(?) 로만 확인할 수 있으니 그 점이 아쉬웠어요.

 

다만, 앞에서 언급했듯 일부 그래프는 QR코드를 통해 실제 예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되는데, 이마저도 전체 그래프에 대해서 제공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제가 말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자분의 블로그도 좋지만 출판사 차원에서 모든 시각화 그래프를 온라인에 업로드하여 독자에게 제공하고, 각 그래프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나 QR코드를 책에 수록한다면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음 책이나 개정판에서는 한 번만 고려해 주세요 ㅠㅠ) + 혹은 전자책 출판시에는 인쇄의 제약이 없으니 그래프들을 원래 색상 그대로 볼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이 아쉬운 점보다 전체 책의 내용과 장점들이 훨씬*100 더 커서 아쉬운 점 때문에 이 책을 읽을지 말지 고민하실 필요는 전~혀 없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추천/비추천 대상

  • 추천 대상 : 파이썬 or R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차근차근 읽어나가시면 이해가 되도록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 비추천 대상 : 데이터 분석의 기본 개념이 전혀 없으신 경우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ㅠㅠ + 책의 충실할 내용들로 인해 면수가 많고 무거운 지라 (480쪽 / 912g) 참고하세요! (제이펍이니 금방 전자책도 나오겠죠?)


혹시 이 글에서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제 블로그 글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평] Plotly로 시작하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in R & 파이썬 (이기준 저 / Jpub) (tistory.com)



[참고]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