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man Essay Writing for the TOEFL Test - New Edition
박광희 지음, 이충현 외 감수 / Longman(롱맨) / 200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영어 학습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네 가지 영역이 골고루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어를 공부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쓰기의 영역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아마도 쓰기 영역이 시험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학습자들이 영어 작문을 공부할 필요성을 못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TOEFL TEST에서 Writing이 필수 시험 과목으로 채택되면서 그동안 학습자들이 소홀히 여겼던 영작문이 영어 학습 분야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시중에는 영작문 교재들이 많이 있지만 새로운 TOEFL TEST를 단기간에 대비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왜냐 하면 대부분의 영작문 교재가 문법 중심으로 작문을 접근하고 있고, 30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논리적인 글을 써야만 하는 Essay Writing에서 이러한 접근은 매우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영작문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이 쉽게 응용할 수 있는 기본 문장을 중심으로 해설하였다. 저자에 의하면 영작문을 잘하는 비결은 자주 사용되는 문장과 표현을 평소에 많이 암기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카피 영작문 학습법`이라고 부르는데 실제로 효과가 검증된 체험적 학습법이라고 저자는 자부하고 있다. 책의 앞 부분에서는 같은 주제로 쓴 6개의 에세이를 예로 보여준다. Essay Writing은 6점이 만점이므로 1점에서 6점까지의 영작문을 실례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에세이에 장점과 약점을 지적하였으므로 어떠한 글이 논리적이며 좋은 표현인지 분석할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세 가지의 Folder로 구성되어 있다. Folder 1에서는 TOEFL Essay가 무엇인지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영작문을 위한 열 가지 요령도 제시하고 있다. Folder 2에서는 `카피 영어 문장 및 표현`을 익히도록 했다. 영어 작문에 자주 쓰이는 표현들이 예문과 함께 나와 있으므로 영어 문장을 작문하는 데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Folder 3에서는 실전 전략과 첨삭 지도를 받은 샘플 에세이를 제시해 놓아 실전 감각을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또다른 매력은 저자의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학습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득점의 TOEFL 성적을 원하지만 Essay Writing 때문에 걱정하는 학습자가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4-04-13 17:2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