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요체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처음 이 책의 목차를 보았을 때 한 회사나 자영업의 경영을 할 생각이 전혀 없는 내가 읽어서 도움이 될까?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을 미루다 미루다 읽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장을 덮었을 때 저의 판단이 오판이었다는 것을 깨 닳았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여타 자기계발서와 차이나지 않습니다.

 

역시 아는 것보다는 실천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겠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정말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고 매우 좋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인생의 목적을 '마음을 높이는 것' 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사업을 시작할 때나 어떠한 결정을 할때 이 목적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결정합니다.

 

나의 탐욕과 물질적 욕심이 아닌 널리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가

 

그리고 이 사업을 함에 있어서 나의 동기는 탐욕으로 가득차 있는가 선으로 가득차있는가

 

그 결과 독점 통신 기업이었던 NTT에 이어 현재는 KDDI라는 이름으로 일본 내 점유율 2위의 통신업체로 발돋움 했습니다.

 

그 누구도 독점 기업에 맞서 무모한 싸움이라며 도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너무 비싼 통신요금을 싸게 하지 않으면 국민들에게 고개를 들지 못할 것 같다는 선으로 가득차 있는 도전의식으로 해내었습니다.

 

 

 

나의 인생을 경영함에 있어서 '마음을 순화하다', '마음을 정화하다', '인간성을 높이다', '인격을 높이다' 등으로 표현되는 '마음을 높이는 것'이란 표현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세상을 위해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이 되지 않으면, 마음을 높이지 않으면, 세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게 가능할 리 없습니다. 따라서 세상을 위해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면 먼저 마음을 높여야만 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육바라밀의 여섯가지 '보시', ' 지계', '정진', '인욕', '선정', '지혜'를 실천하여 우리의 운명을 좋은 방향을 바꾸어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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