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통찰의 힘 - 평범한 일상에서 기회를 포착하다
김철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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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는 SK그룹에서 혁신분야에서 일하는 김철수라는 지은이입니다.  저자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상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자가 사용자들과 소통하려는 공감기반이자 일하는 방법론인 공감 디자인 이라는것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아! 하는 탄성이 나오게 하는 예들이 많았습니다. SK텔레콤 통신매장과 커피숍을 합친 컨버전스 매장.... 커피를 즐기면서 최신 기종 성능을 여유롭게 테스트할수 있는 컨셉이다. 아파트의 이미지를 확 바꾼 10cm 늘린 두줄 주차장... 그리고 사람들이 엘레베이터의 속도가 늦다고 불평하자 큰돈이드는 엘레베이터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 엘레베이터 안에 거울을 다는 정도만으로 해결한 사례... 이런것들이야말로 평범한 일상에서 기회를 포착한 통찰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자는 혁신도구를 6가지로 말합니다. 코드, 관찰, 소통, 통찰, 발상, 콘셉트입니다.

이 6가지 도구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문제가 있을때 코드, 관찰, 소통이라는 도구로 넓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정의합니다. 그리고 통찰, 발상, 콘셉트라는 도구로 이 문제를 해결할 해결책을 찾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각 챕터의 마지막 부분에 소개해 줍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중 '혁신은 머리가 아닌 다리에서 온다' 라는 말에서 많은 공감이 됩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고객가치를 위하여 혁신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가치를 추구하려면 고객의 입장이 되어야 하지만 저희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려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러다 보니 고객은 더 불만을 갖게되고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혁신은 정말 다리에서 오는 것이 맞습니다. 내가 직접 발로뛰며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들여다 보는 과정에서 혁신이 나옵니다.

얼마전에 읽은 '매개하라'라는 책과 많은 연결고리가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최근 혁신이나 통찰과 같은 내용의 책이 많이 출판 됩니다. 그만큼 무한경쟁 사회인 요즘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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