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행복하면 모두가 행복하다 - 관계심리학으로 설명하는 '행복의 시작점'
데이비드 R. 해밀턴 지음, 이정국 옮김 / 애플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기분 좋은 책 표지입니다.

그래서 꼭 이 책 표지를 사진으로 찍어 올리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너무도 뻔하고 당연한 이야기들만  줄줄 써내려가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당연히 아는거 아니야? 하는 내용들로만 가득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은 바쁜 일상속 우리고 해야하는일이지만 잘 하지 못하는 일들입니다. 예를들면 화가 났을때 나의 안좋은 에너지를 남들에게 준다던지....힘들면 하루종일 뚱하게 있는다던지....하는 일들말입니다.

그러면서 많은  긍정의 에너지를 받는 그런 책입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행복해지는 건강한 습관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노란색의 기분 좋은 스마일 책장을 넘기면 '나는 당신과 우연히 만났고,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그제서야 왜 이말을 첫장에 썻는지 이해가 됩니다.


1장에서는 사람들이 감정이 전염되는 다양한 것들에 대해서 소개해줍니다. 얼굴에서 손짓 발짓으로 모방 등등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태어나서부터 성장을 하면서 감정의 영향을 받는 것들에 대해서 소개해줍니다. 예를들면 임신중 우울증에 걸린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고 아이들이 커가면서는 부모의 화를 내는 등의 감정에 전염이 잘 됩니다.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은 교실에서만은 부모만큼이나 중요한 어른이기에 화나는 일이 있어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항상 긍정적이고 희망을 북돋아주는 말들을 해줘야합니다.

2장에서는 주로 부정적인 전염에 대해서 쓰여져 있습니다. 긍정적인 전염보다 부정적인 전염이 더욱 빠르다고 합니다. 2장을 다 읽어 갈때쯤 문득 이런식이면 지구 전체가 다 부정적으로 변하는거 아닌가??? 하는 찰나에 3장에서는 행복의 전염에 대해서 소개해줍니다.

일상생활에서 저는 힘들면 짜증내고 뚱하여져 있었습니다. 짜증이 나면 주변사람들에게 짜증을 표시하고 어느게 짜증나는지 계속 말하고, 저의 뚱한 표정에서 사람들이 느꼈을 감정의 전염을 생각하니 당장 내일부터는 힘들고 어려워도 더 의식적으로 웃어야 겠다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당연하고 다 안다고 생각할법한 이야기들이지만 살면서 놓치는 부분을 많이 느끼게 해준 책입니다.

P109에서는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좀 더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특히 불만을 표출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말이다. 여러분이 지금 어떤 불만에 가득 차 있고 폭발하기 직전이라면 잠시 1분만이라도 곰곰히 생각해보라. 이 감정이 사랑하는 사람한테까지 전염되어 하루 종일 그 사람의 기분을 망칠 수 있는데도 계속 그런 기분을 미릿속에 남겨둘 것인가? 만약 당신이 표현력이 풍부하다면 일부러라도 긍정적인 행동을 해보는건 어떨까?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보다 더 좋은 선물이 있을까?

상대방에게 짜증나는 일이 있으면 저는 바로 화내지 않고 어느정도 시간을 갖고 말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시간을 갖어도 상대방에게 짜증을 내기 일쑤였습니다. 이전까지는 제 짜증이 상대방에게 전염된다는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었는데 태도자체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하게된 문구입니다.


P116에서는 우리는 어려서부터 학교와 집에서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배워왔다. 하지만 감정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다. 이제는 우리가 전달하는 감정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가르칠 때가 되었다.

​나중에 부모가 되어 자녀교육시 꼭 가르쳐 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P243 부터는 상대의 눈을 똑바로 보면서 진심을 담은 "좋은 하루 보내세요"라는 인사를 전파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도 편의점에서 이 인사를 전염시키려고 했으나 용기가 나지 않았습니다.


P286"어렸을 적에는 똑똑한 사람을 존경했지만. 지금 나이가 들고 나니 친절한 사람을 존경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