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마이클 솔로몬 지음, 김경자 외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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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시리즈로 처음 브라이언 틸, 도나 헤클러의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을 먼저 읽었다. 먼저 위치를 정리해보자. 기업과 고객의 입장에서 ‘브랜드의 51가지 진실’은 홍보 담당자가 고객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야할 이해시키고 있다. 그래도 사랑받는 브랜드로서 구축해야할 조건들을 설득하고 있다. 동일선상에서 고객니즈의 50가지 진실은 고객에 대한 절대적 신뢰 및 파워를 믿고 있다. 이에 반해 트랜드 코리아 2010은 소비에서 트랜드를 구축함에 있어 소비자의 의지보다는 사회적 상황, 정치, 필요에 의해 암묵적으로 강요된 소비자들의 입장을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 각각의 특징으로 이해되었다.

 

또한 좀더 입장을 바꿔 참신하게 다가왔던 것은 브랜드의 51가지 진실편이고 고객니즈의 50가지 진실편은 고객들의 성향보고서에 그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신조어들의 쉽게 설명한 점, 기업별 사례의 구체성 또한 칭찬받을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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