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어른을 위한 청소년의 세계
김선희 지음 / 김영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선희, <어른을 위한 청소년의 세계>
김영사
/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에는 온 마을의 힘이 필요하다, 라는 말이 있다. 그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도 어쩐지 씁쓸함이 느껴지는 것은, 내가 살고 있는 현실과의 차이가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로 했다. 아이, 청소년기는 내가 이미 거쳐온 시절이지만, 바로 그 점 때문에 멀게 느껴지기도 했다. 정말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세계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
이 책의 서술기법은 어딘가 신기한 구석이 있는데, 실제로는 존재할 것 같지 않은 선생님이라는 인상이 있다. 작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것이겠지만 읽으면서 ’정말 이런 선생님이 있다고?‘하는 의문이 계속해서 고개를 들었다. 내가 학창시절에 만나온 선생님들이 나쁜 분들은 절대 아닌데, 이 책에서 서술되는 학급의 분위기가 이상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학교와 교실을 이해하는 것부터, 매해 달라지는 학생들의 특성을 잘 이해한 사람만이 꾸릴 수 있는 학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작가 본인이 학부모들로부터 들은 좋은 의견들도 이로부터 출발한 것일 테다.
/
선생님이라는 직업은 사회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양육자와 함께 한 아이를 길러내는 사람이기도 하니까. 집보다도 학교에서 더 오랜 시간을 보내는 한국 교육의 특성상, 아이들은 선생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도 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선생님을 선택할 수 없다. 개학 날 앞문이 열리고 담임 선생님이 등장할 때의 긴장감은 아직도 생생히 떠오를 정도다.
그러니 선생님은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유약하고 섬세한 세계를 잘 들여다봐야 하는 법이다. 누군가는 그 시도가 부질없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시도이기도 하다. 그것들이 여기 적혀 있다.
-한 가지 상황을 바라보는 아이들의 각기 다른 마음에는 저마다 이유가 있다. 함부로 평가하지 않고 믿으며 듣고 나누는 한 사람이 있다면, 아이들은 갈등 속에서도 급물살을 타듯 성장한다. (221쪽)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김영사 #김선희 #어른을위한청소년의세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