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4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인류 불변의 마케팅 클래식
잭 트라우트.알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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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고전을 너무 늦게 알아 버렸다 …

지금 내가 몸담고 조직의 성장에 뭔가 브레이크가 걸려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집어 들어야 한다.


사업체가 주력 제품과 이름을 정하는 것의 중요성과 

그 시장에서 처음 누가 선점하는가의 유리함을 강조한다.


40주년 기념 서문에 한국의 브랜드를 언급한 것에 주목하고 싶다.

책은 라인 확장하는 것에 부정적이다.

특히 고가 포지셔닝을 노리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열망이 

실제 시장의 반응과 괴리감이 크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전통 제조사 중에 라인업 확장에 성공한 예는 현재까지 도요타의 렉서스가 유일하다.

포드의 링컨, GM의 캐딜락…음 적어도 한국에선 존재감이 

미국에서 렉서스--도요타의 럭셔리 브랜드만으로도 명품으로 자리 잡았다.


폭스바겐이 한 때 자기네 자체 브랜드로 고가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가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닫고 철수를 결정했다.

물론 폭스바겐 그룹은 아우디와 포르쉐 인수를 통해서 결국 라인업을 확장한다.


현대차가 제네시스를 런칭하여, 기존의 가성비로 북미 시장에 포지셔닝한 것에서 

탈피할 수 있을까? 적어도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연일로 리콜 이슈가 터지는 것도 문제고 국내에선 엔진 퀄리티에 대한 의문도 증폭되고 있는데다 

현대자동차 대응도 실망스러운 측면도 있다.


기업이 던지는 메세지는 간결해야 강약해진다고 책은 면면이 강조한다.

볼보 승용차 부문은 포드로 갔다가 지금은 중국 지리차로 가는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안전"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중흥을 맞았다.


'고품격 품질 세단'이란 문구에 가장 어울리는 브랜드 어딜까? 메르세데스벤츠

내가 우리가 일하고 있는 조직이 그렇게 소비자에게 구매자에게 자리잡았는가?

'드라이빙 재미'에 어울리는 제조사는 내가 좋아하는 BMW…

이렇게 단순하고 선명한 메세지를 던져야 한다는데

대개는 백화점 혹은 팔방미인으로 포지셔닝 하려고 한다.


선택과 집중… 백종원 골목식당 처럼 메뉴를 단순화시키는 것이 먼저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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