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북한에 살고 있는 작가가 목숨을 걸고 써서 반출시킨 소설이라는 문구에 흥미를 느껴 시작한 고발은 상상 이상으로 충격적인 책이었습니다. ‘말하는 기계피눈물에 뼈로적은 글이라는 작가의 말만 보고도 작가가 북한에서 얼마나 힘들게 글을 썼을지 짐작이 가더군요.

옛날과는 시대가 많이 달라 그래도 북한에 현실에 관해 많이 듣고 봐서 나름대로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고발을 읽고 나니 제가 알던 북한의 실상은 극히 일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상도 못했던 비참한 생활과 잔인한 현실이 충격적이었어요. 출간된 지 좀 지난 책이라 현재 북한과는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고, 소설이라는 걸 감안하더라도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 내가 살아가면 나는 제정신으로 살 수 있을까? 생각하니 헬조선이라 불리며 살기 어렵다고 하는 대한민국이지만 그래도 북한이 아닌 대한민국에 살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싶더군요. 그만큼 대한민국 보통 사람의 상식을 벗어나는 일들이 아무렇지 않게 일어나는 고발 속 북한의 실태가 충격적이고 공포스러웠어요. 작가가 목숨 걸고 반출시킨 소설이라는 문구가 절대 과장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설이라 허구나 과장이 있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현재 나온 책 중에서 일반인이 북한의 현실을 느끼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지만 불편하다고 외면하고 덮고 지나가지 말고 한번쯤은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