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켜 줘요! 슈법맨 1 : 법 히어로의 등장! ㅣ 지켜 줘요! 슈법맨 1
서아람 지음, 최활 그림 / 아르볼 / 2023년 10월
평점 :

tvN<유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검사 출신의 서아람 변호사님이 들려주는 법 이야기.
지켜줘요 슈법맨을 만나보려해요.
서아람 변호사님은 무려 11년간 대한민국 검사로 재직을 한 후 현재는 성폭력, 학교폭력, 소년 범죄, 보이스피싱, 경제 범죄를 다루는 변호사로 활동하며 글도 쓰고 있는데요.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로서 요즘 학교 폭력이나 청소년 범죄, 보이스 피싱 등 우려되는 범죄가 자꾸 발생하고 있는 요즘, <지켜줘요 슈법맨> 을 통해 우리 아이들과 법의 의미와 그 필요성을 알아가려해요.

정의초 5학년 남자아이 '원수호' 이 책의 주인공입니다.
키가 작고 조용하여 존재감이 없어 '먼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지만 마음은 따뜻하고 정의로운 아이랍니다.
마음속의 영웅 '슈법맨'을 동경하며 슈법맨의 넘버원 팬입니다.
학교 악동인 '강찬'이는 수호와 반 아이들을 괴롭히는 아이인데요. 등교길에 스쿨존 도로 가운데에서 얄밉게 엉덩이 춤을 추고 운전자에게 약을 올리는 아주 나쁜 행동을 하네요.
요즘 촉법소년임을 악용하여 도로에서 일부러 눕거나 장난을 치는 아이들 소식을 뉴스로 들었는데
강찬이가 이런 행동을 하다니..! 에휴
<지켜줘요 슈법맨>은 법에 관해 우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해주어 누구나 쉽게 법에 대해 다가가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있네요.

학교 뒤뜰 텃밭 식물에 물을 주고 있는 마음 착한 수호. 하지만 악동 강찬이 일행이 일부러 공을 수호에게 던지며
"먼지(수호 별명)는 세포가 없어 아픔을 못느낄거야 "라며 괴롭힙니다.
이때 빗자루를 들고 나타난 정의 초등학교 경비 할아버지인 '땅콩 할아버지'가 나타나 수호를 도와주네요!
땅콩 할아버지가 나타나는 강찬이를 훈육하는 장면은 정말 통쾌했어요.

촉법소년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어요.
요즘 아이들은 본인이 촉법 소년이라 범죄를 저질러도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오해를 하며 무책임한 행동을 하는데요. 하지만 무거운 죄를 저지르게 된다면 '소년원'에 가야한답니다.
이 외에도 다문화 가정 이야기, 학교 폭력 이야기 등 우리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하며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악동 강찬이는 과연 개과천선을 할지, 키가 작고 힘이 약하다는 이유로 장난감 취급을 받았던 수호는 과연 용기있게 본인의 목소리를 어떻게 낼지 궁금해지는데요!
<지켜줘요 슈법맨>은 우리 아이들이 흔히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을 토대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법 이야기를 구성하였어요. 법이라고 하면 어렵고 딱딱하고 나와 상관이 있을까? 생각을 할 수 있게지만, 알고보면 법은 항상 우리옆에 항상 있었답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유용한 법 이야기를 <지켜줘요 슈법맨>을 통해 많이 알아갔으면 좋겠어요. 또한 우리 아이들이 법을 악용하지 않고 스스로 법을 지키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