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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 이정표 도난사건
이세벽 지음 / 굿북(GoodBook)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지하철 역 이정표 도난사건 – 이세벽, 굿북
이세벽님의 책을 접하게 된 것은 [사랑, 그리고 꽃들의 자살] 이후 두 번째다. 어른이 읽는 동화책 이라는 부재를 가진 그 책에서는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었다. 다음으로 접한 책이 바로 이 책인데 이세벽님은 아마도 이 책을 통해서 삶을 건축물에 비유하자면 “기초 공사를 잘 다져가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삶을 바라보는 시선에 따뜻함을 더해주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그 안에서 마땅히 누려야 할 행복을 돌아보게 한다.
그리고 저자는 무감각하게 살고 있는 우리의 양심 세포를 자극시키면서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를 꿈꾸는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책 초입에서 가볍게 보고 넘겨버린 질문 하나가 있었다.
빌딩과 초고층 아파트가 사람들이 꿈꾸어온 세상, 우리가 욕망의 바벨탑을 세워온 건 아닐까요. 욕망을 꿈이라 믿고 있고 욕망을 열정이라 착각하고 욕망을 희망이라 노래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 (7쪽. 지은이의 말 중)
이 말은 글이 전개 되어 갈수록 몇 번이고 되새김질해야 하는 문제점으로 남는다. 그 이유는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척도 역시 물질적인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다는 것이다.
보편적인 행복의 척도란 ‘내가 가진 것이 타인의 것보다 더 낫다’ 라는 물질적인 비교와 상대평가적인 평가에서 우월적이어야 한다는 기준점이 있지 않았던가.
우리가 품은 행복이라는 것은 어쩌면 이 책에 등장하는 황금 쥐(마치 모 그룹총수를 연상시킴)가 가진 물질과 권력, 그와 결탁한 폭력배의 힘에 비하면 초라하게 느껴질 지도 모른다.
그 것은 아마도 우리가 가진 자들의 욕망은 나무라면서도 그들을 치장하고 있는 물질을 부러워하기 때문일 것이다. 상대적 빈곤감은 더 가지야 한다는 욕심을 낳고 나의 꿈과 이상을 쫓기 보다는 흔히 잘나가는 직업을 얻기 위해 황금 같은 시간, 젊음을 허비해버리기 때문이다.
어느새 물질 이란 것은 제가 가져야 할 힘과 능력 이상으로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우리가 가야 할 꿈과 희망의 이정표를 도난 당해버린 지금, 우리가 추구해야 할 행복의 척도는 무엇일까. 난 이 말에서 한 가닥, 희망을 잡아간다.
꿈이 있는 사람은 물질에 집착하지 않고 가난이나 고통 따위를 두려워하지 않아. 그들에게 삶은 자유와 진리를 찾는 여행이지 .215쪽
당장에 아이들 학원비 생활비 걱정을 해야 하는 30대 후반에 가장으로서는 회의적인 소리다. 하지만, 꿈과 희망 없이 호구지책, 타인이 정해둔 길을 답습하듯 따라가는 내 삶 역시 그리 대단하게 생각되지 않는다.
현실의 삶은 살아가는 흉내를 내는 것이지 꿈과 희망을 위해 살아간 것은 아니었다. 어쩌면 지금의 권태로움도 목적의식이 희박해져서 오는 것은 아닐는지. 내가 정말로 원해서 가는 길이라면 지금처럼 무료해하거나 쉽게 지치지는 않을 텐데 말이다.
이 책을 내 삶에 U-턴을 알리는 이정표로 삼아보았다.
운명 따위는 없다. 저주와 축복이 절제와 무절제로 선택되듯이 운명도 그럴 것이다. (중략) 지금은 꿈과 희망을 선택할 때이다.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그 것이 내가 결정한 운명이다. 289쪽
책에서 말하는 꿈과 희망의 발전소, 그 스위치는 언제나 내 속에 있지 않았던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 잊고 있었던 나의 꿈!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전원 스위치를 힘껏 밀어 올리는 일이다.
[책 속으로]
이 책은 등장인물 설정에 저자 나름에 의미를 둔 것 같다. 어린 철수와 기성세대 부장판사.
성경에 한 구절이 생각난다.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태복음 18잘 3절)
그리고 생각해 보았다. 어쩌면 신은 인간을 만들고 ‘양심’이라는 유일한 감정 하나를 선물로 주시지 않았을까 라고.
그 양심의 상태가 가장 총총한 열 세 살 철수와 이성과 지혜의 상징인 부장판사. 이들이 서로 손을 잡아야만 꿈과 희망 발전소로 갈 수 있다는 말은 어쩌면 우리가 찾아야 할 인간성은 아닐까.
어린아이와 같은 양심과 지각(知覺)있는 행동으로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적인 인물 설정이었다고 생각된다.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부장판사의 집을 시작으로 우체통 이야기, 꿈과 희망 발전소를 찾아가는 내용은 다소 몽환적이면서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굳이 황금 쥐가 하는 말에 기역 니은 받침 대신 이응 자를 써야만 했을까. 쉽게 읽히지가 않아 다시 보게 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 책을 덮으며 두 사람이 생각났다. 한 사람은 일확천금을 노리고 자신의 재산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돈 까지 빌려 부동산 사업에 투자했던 친구와 재개발 지역에 무리하게 투자했던 지인이다. 지금 그 두 사람 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처음 자신만만했던 그 모습은 금액이 큰 만큼 한동안은 찾아 보기 힘들 것 같다. 그들 마음에 동요가 사라질 때 즈음 힘내라는 소주 한잔 보다는 이 책을 선물해 주고 싶다.
아마 이 책이라면 그들 가슴에 내가 전해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조용히 놓아두고 오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