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호한 상실 - 해결되지 않는 슬픔이 우리를 덮칠 때
폴린 보스 지음, 임재희 옮김 / 작가정신 / 2023년 8월
평점 :
<모호한 상실: 해결되지 않는 슬픔이 우리를 덮칠 때>는 ‘모호한 상실’이론의 제창자이자 가족심리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폴린 보스 박사의 역작이다. 저자는 임상심리전문가로 활동하며 4,000명 이상의 가족들을 만나 상담을 진행하면서 ’모호한 상실‘이론을 정립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모호한 상실’에 대해 다양한 가족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세심하게 설명하고, 모호한 상실이 주는 고통을 완화하고 슬픔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한다.
p.24
개인적인 관계 속에서 경험하는 모든 상실 가운데, 모호한 상실은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들고 불분명한 상태로 남기 때문에 오히려 가장 치명적이다.
모호한 상실은 그 불분명하고 불명확한 특성 때문에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고통을 야기한다. 확실하게 애도할 수도, 완전한 희망을 가지고 기다릴 수도 없는 모호한 상태인 것이다. 모호한 상실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생사 여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들에 의해 실체는 없지만 심리적으로 존재한다고 인지되는 유형, 두 번째는 실체는 있지만 심리적으로 부재하는 유형이다. 저자는 두 유형을 소개하며 이에 해당하는 가족들의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이해를 돕는다.
상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먼저 미지의 것을 받아들이는 수용성 정도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저자는 딸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받아들이면서도 여전히 함께 있음을 느끼며 마지막날까지 온전히 딸을 지킨 한 가족의 사례를 설명하며, 되돌릴 수 없는 상실과 직면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결국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한다.
모호한 상실은 분명 사람들에게 지속적이고 강력한 고통을 심어준다. 그러나 마지막 9장에서는 모호한 상실이 고통과 동시에 안겨주는 약간의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다룬다. 저자는 모호한 상실 곁에서 살아가며 삶의 교훈을 얻은 다양한 가족들의 사례를 제시하며, 모호한 상실이 주는 ‘혼란과 분명함의 결핍 속에 창의적인 생각의 기회와 해결을 위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존재 방식이 깔려 있’다고 말한다. 모호한 상실을 경험한 사람들은 명확히 설명되지 못하는 불가능한 것에 대해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여전히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는 균형적인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결국 모호한 상실이 궁극적으로 해결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불분명하고 불명확한 시간 속에서 명확함만을 찾다가는 대부분 실패하고 말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모호한 상실을 감수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에 관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 책은 그 해답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꼭 해답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모호한 상실을 겪은 수많은 가족들의 경험을 함께 나누며 깊은 사유와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