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유학도서
성균관대학교 유학주임교수실 엮음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쉽다! 아마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가장 먼저 느낀 점이 아닐까! 말 그대로 N세대를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교라는 것은 학생들이 보기에 너무나도 칙칙하고, 고리타분한 것이 되어있다. 너무나도 머나먼 이야기. 너무나도 오래된 이야기. 그래서 더욱더 재미없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일지 모른다. “공자왈 맹자왈~” 로 비견되는 고리타분한 이야기들. 우리나라를 망하게 한 것이라고도 여겨지는 ‘유학’. 하지만 한편으로는 조선왕조의 500여년이 이어 질 수 있었던 근간이 되었던 유학. 도대체 어디서부터 이러한 실타래가 잘못 엉킨 걸까.

‘유학주임교수실’에서 편찬하였다는 이 책은, 이러한 의문에 대한 대답을 내놓으려고 애쓴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읽었던 글과 현실에서의 괴리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리라.

때문에 이 책은 어디까지나 ‘일상생활을 유학을 통하여 바라보자’ 라는 주제를 견지하고 있다. 일상생활의 면면에서 유학은 어떻게 그 버팀목이 되고 있으며, 각각의 사물들은 유학을 통하여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때로는 심도 있으며, 때로는 간편하게 읽을 수 있는 글들이 실려 있다.

좀 더 대상에게 쉬이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은 이 책의 가장 첫 번째 장에서부터 느껴진다. 제 1부의 제목은 ‘짱구머리 공자’. 아니, 공자가 어딜 봐서 짱구머리라던가! 공자의 어록인 ‘논어(論語)’를 아무리 읽어보아도 ‘짱구머리였다.’ 라는 말은 없지 않은가! 사마천의 사기(史記)의 열전(列傳)을 살펴보아도 공자가 짱구머리라는 사실은 없는데, 도대체 왜 이러한 ‘짱구머리’ 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일까?

이는 어떻게 해서든 공자를 쉽게 다가가게 하기 위하여 썼다는 것을 느껴지게 하는 대목이다. 공자의 생애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며, 그가 처했던 현실을 다루며, 논어와 같이 고리타분한 내용들은 제외를 하였다. 아니, 제외라기 보다는, 아예 편을 달리하여 심도 있게 이러한 것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우면 그냥 넘겨보라는 이야기이다.

제 2편인 ‘역설적인 숙녀존중’ 에서는 기존의 여성을 바라보는 유학에서의 눈, 즉 차별이라고 일컬어지던 기존의 관점을 재해석하면서 여성에 대한 존중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고, 유학에서도 여성에 대한 차별을 차치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약간 견강부회라고 여겨지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유학에서의 여성에 대한 시각은, 기존의 유학에 대해 우리가 가졌던 생각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제 3부 와 제 4부는 ‘현실에서의 유학’을 다루고 있다. 3부는 대체적으로 과학과 유학의 관계를 다루고 있으며, 4부에서는 한국 안에서의 유학은 어떻게 발전하였으며, 어떻게 지금까지 남아 있느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유학의 현실적 의미를 이야기하면서 유학의 미래상을 다루고 있다. 어디까지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쉬운 내용에 비해 남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틀린 것이다. 물흐르듯 흘러가는 내용들을 읽어보면서 독자들은 유학에 대한 기본 소양과, 유학에 대한 관심을 스스로 키워나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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