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 밥상머리 대화법 - 아이의 50년을 결정하는 하루 5분 식탁 대화의 비밀
김종원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유아기 시절을 거쳐 어린이가 되면서 부터 육아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항상 '어떻게 말해야 할까' 인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누는 곳이 자연히 가정이다 보니 아이들에게 가정에서의 대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것 같아요. 아이도 부모도 처음 겪어보는 관계이기 때문에 시시각각 바뀌는 아이들의 행동과 감정에 어떤 말을 얹어주어야 하는지 참 어렵지요.

인문학을 기본으로한 자녀교육을 강조하는 김종원 작가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아이와 함께하는 매일매일에 해답이 되었어요. 작가는 식탁에 앉아 온 가족이 함께하는 자리에서 자연스레 스며드는 밥상머리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밥상머리 대화는 1.서로 마주보며 대화할 수 있고, 2.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할 수 있으며, 3.새로운 지식으로 아이생각을 자극할 수 있고, 4.아이가 자주하는 생각을 알 수 있고, 5. 삶의 자세를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는 다섯 가지의 장점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크게 여섯 장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장별로 주제를 나누어 놓아서 상황별로 쉽게 찾아 다시 읽을 수 있게 되어 좋은것 같아요. 그 중 한가지를 소개하면 '사춘기 아이와의 관계를 예쁘게 바꾸는 사랑의 한마디' 편에 나온 대화내용을 소개합니다.

정말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그리고 이런 말을 듣는다면 말하는 부모도 듣는 아이도 그 시기를 지혜롭게 지나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뜻 이 책에 나온 대화들을 보면 실제로는 손발이 오글거려 못하지 않을까? 그리고 이 말들을 어떻게 다 기억하고, 제 때 꺼내 쓸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예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필사노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밥 차려주기 전에 한 개의 꼭지를 정해 읽어보고 이야기 해 주거나, 필사노트를 정리하며 머리와 마음에 새겨 두도록 해야 합니다. 한번 읽었다고 술술 나오기를 바랄순 없으니까요~~


작가는 이러한 대화를 통해 결국에 아래와 같은 14가지 삶의 태도를 갖게 하여 행복한 개인으로 성장 하는 것이야 말로 궁극적으로 자녀 교육이 지향하는 바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뿐만 아니라 저 또한 부모로서 이런 태도를 갖고 있는지 자문해 보게 되네요. 옆에 두고 몇번을 되새기며 읽어야 하는 책인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