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 국어 용어 200 1 - 초등 국어와 중등 국어를 연결하는 교과서 필수 용어 뭔말 용어 200
유현진 지음, 김석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뭔말 국어용어 200'

처음 이 책 제목을 보고 이 제목은 뭐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책을 펴보고서야 아~! 국어용어하며 고개가 끄덕끄덕. 중고등 학교 때 국어 시간에 배웠던 그 많고 많았던 하지만 지금은 별로 기억나지 않고 쓸일도 없었던 용어들. 문학 작품을 해부하듯 낱낱이 조각내고 파헤쳐서 의미를 파악하고 상징을 찾았던 국어 수업이 어렴풋이 기억이 났다. 중고등학교 국어시간을 돌이켜 보면 우리나라 말, 우리나라 작품이었지만 '국어 용어'란 렌즈를 통해 새로 배워야 하는 문학작품들은 독서보다 지루했고, 그래서인지 유독 국어를 어려워 했던 친구들이 많았던것 같다.


이 책은 엠베스트 대표 국어강사인 유현진 강사가 중등 국어학습을 돕기 위해 출간한 책으로 총 2 권으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안의 내용을 살짝 살펴보면, 국어 용어 중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용어를 대비하여 한 눈에 들어 오게 되어 있다. 비슷한 내용이라 더 헷갈리지 않을 까 하는 우려와는 달리 서로 상반되는 용어들을 차이점을 부각하여 설명하고 있어 오히려 더 이해가 쉽고 기억하기 좋은 듯 하다. 특히 상단에 한자어 표기가 같이 있어 한자의 뜻을 살펴보며 단어를 이해하기 쉽게 만든 구성이 눈에 띈다. 낱개의 한자 하나하나를 익히기 보다 이렇게 글자가 모여 하나의 뜻을 이루는 낱말을 기억하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에 아이들이 기억하기에도 훨씬 좋은 것 같다.



대조되는 두 용어를 배우고 사이사이에 아래와 같은 퀴즈를 통해 이해한 바를 적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풀고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용어만 봤을 때 이해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문제에 적용시켜 보며 정말 제대로 이용했는지 확인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책은 중등 입학 전 아이와 함께 가볍게 훑어 보고, 중등이 되어서 국어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보기에도 매우 유용할 것 같다. 이미 국어용어의 바다에서 헤메고 있는 중등이라면 더욱더 도움이 될 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