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씽킹 101 :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연습
안우경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이 책은 예일대학교 심리학과 석좌교수이자 렉스 힉슨 상을 받은 바 있는 안우경 교수가 우리에게 제시하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 들여다보기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연습’ 이라는 주제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고의 오류’ 들을 일목요연하게 집어내고 이를 생생한 예시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8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 1장 유창함이 일으키는 착각, 2장 확인편향, 3장 원인 찾기의 어려움, 4장 구체적인 예시의 유혹, 5장 부정성 편향, 6장 편향해석, 7장 조망수용의 한계, 8장 기다려야 받는 보상이 일으키는 혼선이다.

책에서 저자는 각 장마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범하고 있는 심리학적 오류를 제시하고, 대규모로 진행된 연구 결과, 역사적 사건, 그리고 대중문화 등과 같은 사례를 제시하여 독자로 하여금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생활과 아주 밀접하면서도 생생하고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 그 원인을 짚어보고, 그와 같은 오류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해결책과 대안 등을 제시한다. (특히 한국독자들을 위해 사례와 예시를 절묘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번역본이라는 점이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이 책에서 저자는 팩트와 데이터를 자신의 편향된 신념에 끼워 맞추어 해석하는 것은 개개인뿐 아니라 사회전체에 해를 끼친다고 밝히고 있다. 최근 정치, 사회면 뉴스 기사와 댓글들을 보면 어렵지 않게 이해되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과 개인의 신념에 반하는 뉴스를 보면 의심하기도 하고 실제와는 다를 것이라 부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저자는 이러한 편견과 편향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먼저 이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의 말미에서 저자는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편향을 최대한 줄이고 편견없이 생각할 수 있는 사회가 공정한 세상이라는 묵직한 메시지를 던진다. 그야말로 인지 심리학이 우리 삶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이 책의 집필 의도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한마디가 아닌가 싶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사고의 유연성과 새로운 것에대한 수용성이 줄어들고 권위를 내세우고 비이성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 옆에 두고 가끔씩 새기며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