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태성이라는 분이 EBS 자타공인 우리나라 한국사 1타 강사라는 건 사실 나중에 알게 되었다. 역사의 쓸모라는 책 저자로 먼저 알게 되었고, 그 책을 보고나서야 사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신 분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그것도 누적 수강생 600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가지고 계신분이라는데 사실 작가로서도 그 못지 않게 유명세를 타는 듯 하다.

가족들과 차를 타고 오갈때 '역사의 쓸모'를 오디오 북으로 함께 들었는데, 아이들도 귀를 쫑긋하게 만들었다. 작가가 직접 읽어주는 책이었는데 목소리도 너무 귀에 쏙쏙 와서 박히고 내용도 너무너무 흥미로웠다. 이상하게 어릴때 부터 역사를 좋아하는 첫째와 역사에 별로 흥미를 보이지 않는 둘째도 숨죽이며 듣는 책이었으니 어린이 버전이 나온다는 소식에 눈이 반짝 빛나는 아이들!

정작 나는 학생시절에 그다지 역사 과목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깜지를 써가며 외운후에 시험날 다 쏟아내고나면 머릿속에 8할은 지워지고마는 그런 과목이었다. 그러다보니 가끔 아주 재미있는 역사 선생님을 만나면 그 학기는 역사과목이 재미있었고, 지루한 선생님을 만나면 그 학기 역사지식은 구멍이 숭숭 나기 마련이었다. 그야말로, 무식하다 소리 듣지 않을정도의 상식선으로 알아야 하는 단편적인 내용들만이 남아 있었다. 그러다가 성인이 되고나서야 역사가 좀더 재미있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최태성 선생님은 역사를 읽을 때 역사적 사건 뿐만 아니라 그 속의 인물 하나하나의 이야기에 집중해 보라고 안내하고 있다. 사람에 집중할 때 그 역사속 사람이 나에게 말을 걸어오고 그제서야 온전히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음을 말한다.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도 역시 그런 작가의 견해를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역사책이 그러하듯이 시간의 순서대로 역사를 소개하고는 있지만 각 장 별로 눈길을 끄는 제목들이 있는데, 내용을 읽어보면 제목과 키워드를 뽑아내는 작가의 능력에 감탄하게 된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던지는 질문,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끄집어내어 연결지어 생각하게 하며 깨달음을 던진다. 그야말로 '역사의 쓸모'가 여지없이 드러난다. 나는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시험대비용이나 학업에 도움을 받기보다는 꼭지 하나하나에 담긴 내용을 깊이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역사적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역사가 현재의 우리에게 던지는 지혜와 가르침을 온전히 받아 볼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