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미술관 : 이탈리아 - 내 방에서 즐기는 이탈리아 미술 여행 Collect 13
김덕선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술관 투어는 언제든 꼭 해 보고 싶은 일 중 하나였어요.
저의 버킷리스트 안에서도 우선 순위로다가 들어 있다지요^^

미술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그림이 주는 평온함과 다채로움, 상상의 힘을 좋아해서 알지는 못하지만
그저 감상하는것만으로도 힐링이 되기에
미술관 투어를 꿈꾸고 있답니다.

그런데 요즘 같은 시기에
해외 미술관 투어가 가당키나 한가요 ㅠㅠ

물론 가능하다 해도 당장은 금전적 이유로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겠지요.

그런데 이럴때 만난 책이 있었으니
바로

[ 90일 밤의 미술관- 이탈리아  ]



아~~ 집에서도 
편안하게 쇼파에 앉아서
이탈리아의 미술관들을 관람할 수가 있게 되었지 뭐예요^^
그것도 저 혼자 그림만 보는것이 아니고
이탈리아 공인 가이드인 네 분의 작가님
김덕선님, 김성희님, 유재선님, 이영은님과 함께 하는 이탈리아 미술관 투어라니
이런 영광이 제게도 찾아 오네요♡







이탈리아는 서양미술사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나라이니 만큼 
로마,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 나폴리, 시칠리아 등 엄청난 고대 유물과 유적이 있는 나라여서인지
책의 두께도 엄청나더라구요.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카라바조, 베르나르 등 미술사를 찬란하게 빛낸 천재들의 작품이 가득한 곳이 이탈리아 라고 해요.

2800년 역사를 품고 있는 영원의 도시 - 로마, 
르네상스를 화려하게 꽃피운 도시 - 피렌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국제도시 - 밀라노,
독특한 매력과 낭만의 도시 - 베네치아

미술 전문 가이드의 해설을 따라 하루 한 작품씩 찬찬히 둘러보는
하루 1작품 이탈리아 미술관 투어라니
90일 동안 풍성한 날이 되어 주겠지요~♡








5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내용이 담겨 있으니 어찌 소개를 해야 하나 고민을 하다가
이 많은 내용을 한번에 전해드린다는건
처음부터 불가능 하단것을 알기에
제가 좋아하는 작품 두 점을 보며 책에 담긴 이야기를 들려 드릴까 해요.








첫번째 도시 로마에서 제가 좋아하는 첫번째 작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로마...  8일차에 소개가 된
'천재를 만나는 장소' 편에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천장화>가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단순히 그림 소개만 하는것이 아니고
그림을 그리게 된 배경과 함께 어떤 시간을 채우며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끔 스토리가 담겨 있어 그림을 보는 기존의 좁은 시각에서 좀 더 넓은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 천장화는 이전 화가들이 명암과 원근감을 사용해 정적인 3차원 공간을 표현것과는 달리,
각각의 장면이 움직이는 것 같은 입체감과 현실감이 있다고 하네요.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것 같다니
작은 사진으로 말고 진짜 로마 시스티나 성당에 서서 미켈란젤로의 온 몸을 바쳐 완성한 천장화가 보고 싶어 집니다.

천장에 그린 프레스코화라니...
그것도 평평한 형태가 아니고 휘어진 궁륭형 천장에 길이가 무려 40M, 폭은 13.6M(잔체 160평)이라는 어마어마한 크기가 화폭이었다니 이걸 사람이 그릴 수가 있나 하는 생각마저 드네요.
미켈란젤로는 궁륭형 천장에 맞춰 나무로 작업대를 만들어 비계 위에서 장장 4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면서 기존에 그림이 그려져 있던 마른 석회를 뜯어내고 머리와 허리를 꺽어 천장에 새로운 생석회 반죽을 서너 차례 바른 후 마르기 전에 스케치를 하고 색을 칠하며 구약성경의 내용 일부를 차곡 차곡 그려 나갔다고 하네요.
그는 이 작업으로 인해 허리와 목이 뒤로 꺽여 버렸고 관절염으로 고통스러웠으며, 얼굴과 눈으로 석회 반죽과 안료가 쏟아져 피부병을 얻었고 한쪽 눈은 잘 보이지 않았다고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포기하지 않고 1512년 10월까지 작업을 마무리 했다고 하니 미켈란젤로야말로 진정한 천재가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가이드 노트에는
천장화를 감상할때 두가지 요령을 제시해 주네요.
하나는 망원경을 준비해서 20m 위에 있는 작품을 자세히 보는 것과,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전체 그림을 감상 하는 방법인데 그림 전체를 한 눈에 담고 싶다면
입장 후 가장 끝 출구 근처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런 꿀팁 들이 담겨 있어 실제 미술관 투어할때는 큰 도움이 되지 싶네요.









두번째 작품은 
피렌체 아카데미아 미술관에서 만날수 있는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다비드> 예요.









폐석으로 걸작을 만들었다 해서 더욱 흥미가 생겼네요.
다비드 상은 본래 너무나 유명한 조각상이었지요. 하지만 그 안에 담긴 자세한 스토리는 알지 못하고 그저 멋진 작품으로만 좋아했는데 그 생생한 스토리를  읽고 나니 이야기를 알기전의 다비드와 알고 난 후의 다비드는 한층 다른 모습으로 와 닿더라구요.

대리석의 결을 모르고 내리친 조각가의 실수로 인해 토막 크기가 5m, 폭은 1m가 채 되지 않아 계획대로 사용하기가 애매해져서 피렌체 대성당 창고 한편에 40년이나 있었다고 하네요.
그렇데 버려졌던 거대한 대리석은 1501년
재 탄생을 할 운명을 맞았다고 해요.
스물 여섯 살의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가 로마 베드로 대성당의 <피에타> 작업을 마친고 젊은 거장이 되어 그의 고향 피렌체로 돌아왔을때, 피렌체 시의회가 대성당 외부를 장식할 조각 한 점을 미켈란젤로에게 주문을 했는데 그 주문을 수락한 미켈란젤로는 이 버려진 대리석을 사용할 수 있는지 물었고 시의회는 골칫덩이였던 돌덩이를 선뜻 그에게 내어주었다고 하네요.

이 애매한 돌덩이가 되어버린 대리석은 이전의 조각가들 , 특히 레오나르도 다빈치 마저 손대지 못한 대리석 토막이었기에 그가 이를 어찌 다룰지 궁금해 했겠지요.
조르조 바사리 기록에 따르면, 사람들의 시선이 부담스럽고 작업에 방해가 된다해서 미켈란젤로는 작업하는 내내 작업실 문을 걸어 잠그고 칸막이를 쳐 구경꾼들이 볼 수 없게 했다고 하네요.

시의회가 요청한 주제는 '다비드'였는데
다비드 조각품을 처음 만든 사람이 미켈란젤로는 아니었고 '다비드'는 이전에도 청동이나 대리석으로 만든 조각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것들은 하나같이 구약성경의 기록대로 쓰러진 골리앗의 머리를 발로 밟거나 손으로 잡은 채 위풍당당하게 사 있는 어린 영웅의 모습으로 표현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확연히 달랐어요.
1501년 8월부터 1504년 1월까지 3년간의 작업끝에 칸막이를 걷어내자 어린 소년이 아닌 늠름한 청년 다비드의 모습이 드러났는데, 이는 그리스 로마의 거대 유적을 본받은 안정적인 콘트라포스토 자세와 떡 벌어진 어깨 위로 목부터 발끝까지 펼쳐진 혈관들, 뼈에 쫙 붙은 잔잔한 근육을 가진 이 조각은 한번도 본 적이 없는 다비드였다네요.
구불거리는 머릿결 아래로 눈썹이 꿈틀대며, 하트 모양으로 파낸 눈동자 내부로는 그림자가 생겨 부릅 뜬 시선이 느껴지고 마치 지금도 적장 골리앗을 노려보는 중이라는 착각을 하게 하며, 조각가인 자신의 손을 모델로 일부러 크게 만든 오른손은 강가에서 주운 돌멩이를 쥐고 허벅지쯤에서 조심스레 굴리며 한 방에 쓰러뜨릴 때를 기다리는 긴장감마저 느끼게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몸에 비해 머리의 비율이 크게 조각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와 어디에 전시가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직접 책으로 읽어 보심 좋겠어요^^


요기까지 읽을 수록 빠져드는 책...
<90일 밤의 미술관 - 이탈리아>였습니다.
이상으로 서평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