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 홈트 - 카톡으로 시작하는 보통사람들의 습관 트레이닝
이범용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7월
평점 :



▷ 왜 읽게 되었는지
나에게는 아주 좋지 않은 습관이 있다. 평상시 그냥.. 목적없이 쇼핑몰을 구경하는 것이다.
당장 필요한 것도 아닌데 쇼핑몰을 보고 있는 나를 발견하면 화가 난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게임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몇 시간이 흘러가도 열심히 하게 된다. 도저히 끊으려고 해도 끊어지지 않는다. 이런 나의 습관을 개조해보기 위해
이 책을 들어보았다. 카톡으로 .. 시작하는 습관 트레이닝이라 나의 정신 습관 개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 작가를 알아보니
현재 삼성 SDI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고 blog.naver.com/anja1999 블로그도 관리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도 저자가 습과 관련 책을 거의 모두 섭렵한 것 같이 습관 관련 인용구가 참 많았다.
이 책 이외에는 다른 책을 출판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읽기 시작하니
초반에는 왜 똑같은 실패를 반복하는지와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습관의 재발견(스티븐 기즈)에서 나오는 하루에 1-2시간이 아니라, 매일 습관 3개를 10분 안에 실천하여 삶을 변화시키는 습관 전략을 가지자 였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불행한 사람들이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치열한 몸짓을 해야 하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한다.
내가 지금 그렇기 때문이다.. 다가오지도 않은 미래를 그냥 행동의 변화없이 그냥 마음속으로 머리속으로만 겁이 나있다.
"뇌가 음식 먹는 일도 멈추는데도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계속 음식을 먹게 놔두는 게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한다. "
(작동흥분이론)
전전두엽: 새로운 희망, 욕망 / 기저핵: 과거습관 → 그래서 뇌는 탐색, 평가,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계속 읽어 보니
실제 습관을 구체적으로 명확하고 실천 가능할 수 있게 정립하는 방법과 방향을 잡아준다.
본인, 그리고 자녀와 가족들, 회사 동료와 함께 습관을 실행하고 실패율을 관리해나가면서 자가반성을 통해 또 다시 습관을 실행한다.
그 중에서 읽고 쓰는 습관이 가져온 생각의 변화에 대해 큰 공감을 하였다.
"대한민국 주입식 교육의 희생자 중 한 사람으로서 생각하는 습관을 버리고 정답을 뽑아내는 기술만 탐닉했습니다.
시험지 질문을 읽자마자 오답의 늪 속에서 정답을 최대한 빨리 건져 올리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요새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 때문에 이러한 교육 방향에 큰 걱정이 있는 엄마로서 정말 공감 가는 내용이었다.
"핵심 습관은 글쓰기 습관이 책 읽기 습관을 강화했고, 책 읽기 습관은 시간 관리, 목표 관리, 새벽기상습관까지 낳는
선순환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와같이 중요하고 강조하고 싶은 문구는 bold 처리 해두어 읽기 편했다.
"습관 실천 결과나 설장 속도에만 관심을 두다보면 "하루10분, 습관3개, 100% 성공" 원칙을 잊고 하루 목표를 높이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작은 습관의 3대 실천 규칙은 "매일,조금씩, 올바르게"입니다. "
이러한 습관을 카톡을 통해 리뷰를 하며 변화하기 시작한다라는 내용이다.
▷ 마지막
각 카테고리마다 속담이나, 명언을 표시해두었다.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Albert Gray-
매일 인터넷 쇼핑몰을 보며 시간을 죽인 과거를 반성하고 있다. 그 시간에 다른 대체 습관을 가졌으면... 크게 성공했을 수도.. 있겠다.
직장인으로서, 성과 지표를 그래프로 추이를 보는 것과 성과 관리 지표를 통한 보상 심리 등을 보니
솔직히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평생 도움이 될까 라는 의구심이 자꾸 들었지만 내 실생활에서 내가 하고 있는
업무와 마찬가지로 나를 계속 긍정적인 생활과 습관으로 입사 시키고, 교육하고, 평가하고, 승진시키는 보상을
스스로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