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억 살 신비한 별별 우주 탐험 - 교과서 속 과학을 쉽게 알려주는
이화 그림, 정완상 글 / 성림주니어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슬라, 스페이스X


요새 경제서적을 읽는데, 중간중간 등장하는 회사이름이다. 우주 산업 관련 회사인데, 실상 내가 우주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없었다.


지금도 이렇게 핫한데 우리 아이들의 세상은 우주와 함께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알아보던 책



집에 있는 우주 항공책과는 다르게, why 책보다 작고, 가볍다. 실제 우주 항공 사진은 없지만 귀여운 캐릭터 사진이 많고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그림이 포함되어 있다. 실제 말하지 않는 태양이나 달 등도 의인화하여 말하듯 말풍선을 달아두어 쉽게 읽힐 것 같았다.




집에 몇 개의 우주 관련 책이 있는데, 사실 아이가 잘 보지 않았다. (실제 책을 자주 읽거나 좋아하진 않음)


만화 형식으로도 있는데도 잘 읽진 않더라. 아무래도 모르는 단어가 많고 어려운 표현이 많아서 그런 것 같았다. 그래서 잘 읽지 않을까봐 걱정되었다.



등장 캐릭터 또한 인공지능 로봇이라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ㅋㅋ 약간 허당끼 있는 순수한 캐릭터이고


우선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접근한 것에 대해 아이가 첫 페이지를 넘겼다.


등장인물과 대화형식으로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매 장마다 그림을 함께 한다.


그림 또한 디테일하진 않지만 흥미롭게 유쾌하게 이야기의 재미를 더해준다.


아직 책 읽기가 서툰 아이가 웃어가며 읽는 모습을 보니 안도가 되었다.


어쨌든 책은 넘기는 맛인데, 쉽게 쉽게 읽혀나가다보니 짧은 시간 내에 1/4정도를 읽고 나니


아이가 나름 뿌듯한지 중간중간 쉬는 시간을 가지며 틈나는대로 읽어나갔다.



처음, 우주여행을 어떻게 시작하고 발전되었는지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가지의 우주여행을 시작한다.


그 다음은,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과 위성, 항성, 별의 이야기, 행성은 하나하나 재미있게 이야기 한다.


(수성을 곰보 투성이라고 하거나, 예쁜 행성 금성 등)


마지막으로 블랙홀, 워프, 타임머신, 평행우주 등 우주가 진화하는 현상에 대해 이야기 한다.



책에서 재미있게 표현한 내용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레이저 빗자루 방법" (우주쓰레기를 치우는 방법)


빗자루로 쓰레기를 쓸어 내듯이 지구에서 레이저 빔을 발사해 우주 쓰레기를 작은 파편으로 부수어 지구로 떨어지게 하는 방법이야.



"수성이 거대한 운석들과 충돌한데서 생긴 구덩이를 보고"


왜 곰보투성이지? 거다란 운석들과 충돌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이야. 지구는 곰보가 아니잖아? 지구는 두터운 대기로 둘러 싸여 있거든. 충돌하는 운석 대부분이 지구의 대기와 부딪치면서 타버리기 때문에, 지구는 커다라 운석과의 충돌로 생긴 구덩이들이 많지 않거든.



"토성을 둘러싸고 있는 고리를 보고"


난 훌라후프의 신! 토성! 토성의 예쁜 고리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누굴까? 갈릴레이야, 갈릴레이는 1610년 자신이 직접 만든 망원경으로 토성을 관찰했어. 그 후 1655년, 네덜란드의 과학자 호이겐스가 토성의 귀가 얇고 평평한 훌라후프 모양의 고리라는 것을 알아냈지.



"은하를 비유하자면"


별을 사람에 비유하면 사람들의 집들이 모여 있는 동네가 바로 은하인 셈이네.



챕터마다 끝나면 영어 단어 한 자씩 단서를 주고, 최종적으로 과학자의 이름을 알아맞히는 재미도 쏠쏠하다.


같이 준 사은품은 가로세로 퍼즐로 모르는 단어를 다시 정리할 수 있는 독후활동으로는 잘 맞는 것 같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읽기 좋게 쓰여있으면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이어지는 연계표를 첨부해두었다.


책 속의 QR코드로는 저자의 동영상 강의와 연결되어 있으니 꼭 같이 보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i82HO93jtDY&feature=youtu.be








#. 410권이라, 이 많은 책을 내시고, 개정하고, 대단하신 작가님이시구나.

#. 일회성이 아니라 다년간 다작하신 만큼 인정받는 작가님이신 걸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