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수학이 사라진다면 - 보이지 않던 수학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시간
매트 파커 지음, 이경민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지 않던 수학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시간


"세상에서 수학이 사라진다면(매트 파커 지음/이경민 옮김)"

-부제 : Humble Pie


전 세계에서 수학 교양서 읽기 붐을 일으킨 화제의 책 이라는 험블 파이,

이 책은 몇해전 나와 이미 유명했지만 나는 이 책을 이제서야 읽어보았다.


일단 어려운 수학이라는 주제를 제목부터 재미있게 보이는 것으로 수학을 어렵지 않게 접근할수 있어 좋았다.


펩시회사의 실수, 항공 관제탑의 실수, 달력의 오류, 컴퓨터 시간의 오류, 토목공학에서의 심각한 실수들, 빅데이터의 오류, 스프레드시트 문서의 실수, 수많은 셈의 실수로 벌어지는 일들, 오프바이원 오류, 경우의 수 오류, 컴퓨터가 계산하지 못하는 것들, 2진수의 한계, 복권에 당첨될 확률 오류, 금융에서의 실수는 돈, 반올림으로 벌어지는 수많은 오류들, 작은 오류로부터 일어난 항공적인 실수, 단위의 중요성, 돈의 단위의 중요성, 인터넷 밈, 그레인, 프로그래밍 코드의 중요성, 각종 인터넷에서의 오류 등이 아주 쉬운 방식으로 적혀 있었다.


내가 모르는 수학 용어도 많았고 수학이라는 분야는 항공 증권 은행 통계 달력 시간 컴퓨터 모든 매체 등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었다. 삶의 한부분이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모든 프로그래밍이나 생활의 편의에는 수학이 없다고 생각한 부분이 오류가 아니었을까.


이 책을 읽고나면 수학에 대한 흥미가 아주 많이 생겨나게 된다. 


p. 9

"수학자는 수학이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수학의 어려움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수학자는 수학이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수학의 어려움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다 - P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