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 - 세월과 내공이 빚은 오리진의 힘
박찬일 지음, 노중훈 사진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맛있는 음식을 먹는 순간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순간이 아닌가 싶다. 단순히 먹는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순간의 감정을 시작으로 모든 것들을 추억으로 남긴다. 맛있는 음식 맛에 감동하며, 그 감동을 넘어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준 사람에게 감사와 존경심마저 느껴진다. 맛있는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식당들이 많다. 하지만 꾸준하고 오래가는 식당들은 드물다. 세월과 내공이 빚은 오리진의 힘! 대를 이어 탕이 끊고 국자질이 멈추지 않는 집, 위대한 노포에서 시대를 초월한 장사 철학을 만날 수 있는 책 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 읽었다.

 

맛있어서 오래된 식당을 우리는 노포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의 식당 역사는 다른 나라보다 짧으며, 매일 식당이 망하고, 새로 생긴다. 이런 나라이니 노포는 정말 희귀하다. 30년만 되도 노포에 속한다. 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 책에서 소개되는 노포들은 최소 50년 이상이 된 식당들이다. 이 식당들은 어떻게 오랜세월 그 맛을 유지하고, 맛있는 집으로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었을까? 이 식당들의 세월과 내공이 빚은 오리진의 힘이 궁금해 진다.

 

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 책에서는 1부 단순한 원칙을 변함없이 지킨다, 2부 결국 사람의 일 신뢰가 기본이다, 3부 맛에 대한 집념이 최고를 만든다. 주제로 그에 맞는 전국의 식당들을 소개해준다. 이 책의 저자인 박찬일 요리사가 직접 오랜 세월 방문해서 맛을 보고, 주인분들의 식당에 관한 오랜 이야기를 듣고 풀어서 설명해준다. 워낙 유명한 식당들이 있어서 가본 곳도 있는데 왠지 방갑다. 몰랐던 식당들은 한 걸음에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든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에는 그 만한 이유가 있다. 소개된 노포들은 오랜 시간의 경험으로 다져진 역사가 있고, 끊임없이 맛을 위해 노력하며, 진심으로 손님을 받는다. 장인이라는 말은 자기 엘에 대한 최고의 존경과 자부심을 뜻하는데, 노포들은 거기에 손님에 대한 끝없는 존중을 더한다. 이런 식당의 공통점은 맛있고, 주인이 직접 일하고, 직원들이 오래 일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식당을 넘어서 많은 분야에서 적용하며 배울 수 있는 진짜 장사의 힘이 내가 백년식당에서 배운 것들 책 속 이야기들에서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