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거침없이 즐겨라 -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드는 갈등 경영 전략
유용미.황소영 지음 / 아라크네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한달 전에, 팀장님이 새로 오셨더랬다. 정확히 그 다음날 부터, 팀장님으로 부터 받는 스트레스로 회사생활이 즐겁지 않았다. 마음만 앞선 팀장님은 한번 회의를 하면 2~3시간은 기본이고, 요점없이 생각나는 대로 말씀하셔서 늘 의중을 파악하는데 급급해야 하고, 업무처리에 있어 본인은 아무런 대안과 생각, 의견은 없으면서 불만과 미흡함만 꼬집어 내는 얄미운 팀장이었다. 특히 제일 참을 수 없는건, 빤히 쳐다보는 반갑지 않은 시선이다. 하루에 한번은 늘 뒤에서 빤히 쳐다보고, 이것 저것 살펴보고 가신다. 본인은 그저 어떤 업무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른 관심이라지만, 나는 감시받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그래서 팀장님이 다가오는 모습이 포착되면 제빨리 화장실로 내빼 잠시 숨을 고르고 오는 내 모습이 웃기기도 하고, 그런 팀장님을 견뎌내는게 정말이지 너무 피곤하고 스트레스다. 그래서 인지, 팀장님 의견에 늘 반감이 앞서고, 지나가는 농담한마디도 전혀 받아주지 않는 나를 보면서 혼자 겪는 갈등이 가볍지 않음을 알았다. 그런 가운데, [갈등, 거침없이 즐겨라]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성격을 비추는 특징적인 이름과 정말 회사생활에서 100% 리얼리티 사례로 구성되어진 이 책은, 그동안 무겁고 답답한 내 마음을 시원스레 만져주고 다독여주는것 같았다. 한장 한장 책장을 넘길때마다, [맞어! 이런사람 꼭 있어]라는 공감과 유대감으로 너무나 쉬이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갈등을 겪는 특징정인 사람들의 유형과 그들과의 관계 유지 및 발전을 위한 tip(팁)도 빼놓지 않았다. 그리고 책 안에서 찾은 내 모습 또한 갈등을 부르는 전형적인 모습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사실, 갈등이라는것이 혼자서는 결코 가질수 없는 것이다. 단지, 우리는 스스로가 억울하고 상대로 인해 큰 스트레스와 고통을 겪는다고 생각하기에 원인은 늘 내가 아닌 상대에서 찾는것이다. 나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상대가 가지고 있는 이상한 성격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그 상대만 없다면 아무런 불만없이 즐겁게 생활할 수 있을것 같은 막연한 기대감이 더욱 상대를 모난 사람으로 여겨지고 밀어내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을 읽어보기 전까지는 나역시 그랬다. 나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그저 이상한 팀장때문에 하루에도 열두번은 스트레스 받는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책에서 찾은 내 모습은, 팀장님을 인정해 주지 않음으로써 갈등을 겪는 것이었다. 곰곰히 생각해 볼 것도 없이, 사실 나는 팀장님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저 아무것도 모르면서 마음만 앞서는 팀장님으로 나도 모르는 사이 답답하게 여겨왔던 것이다. 나는 팀장님을 거부하고 팀장님은 나를 간섭하고. 그로 인해 우리는 근 한달을 서로 스트레스 받으며 남모르게 갈등을 겪었던 것이다. 책에서 찾은 우리의 관계 발전과 참을수 없는 갈등을 즐길수 있는 방법은 내가 팀장님을 먼저 인정하고 팀장님 의견을 끝까지 듣고 확실한 근거와 실행방안을 준비하며, 일의 경계를 분명하게 구분한다면 우리 관계도 지금보다 나은 발전적인 관계로 성장할 수 있을것이다.

당장 내일 아침에, 팀장님 책상에 이 책을 올려둘 작정이다. 비단 나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들의 미움도 톡톡히 받고 있는 팀장님께 그 무엇보다도 가장 필요서 지침서이자, 기획팀장으로 모든 부서 직원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팀장님께 꼭 필요한 길잡이가 되리라 생각된다. 사실 갈등은 우리가 태어난 그 순간부터 시작이며, 가정과 학교, 사회라는 큰 집단으로 들어설수록 더욱 빈번하고 크게 빚어지는것이다. 책에서는 사회, 즉 직장생활에서의 갈등으로 이야기했지만 우리가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것에서 갈등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더이상 갈등으로 스트레스받고 고통 받을것이 아니라, 각자 나름의 방안 모색을 통해 갈등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자신을 위해서 말이다. 그래서 나는 되도록이면 연령에 관게없이 생각하고, 판단 할 수 있는 나이라면, 시간을 내서 한번쯤 읽어두길 바란다. 특히나 지금 누군가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단순한 위로와 위안이 아닌 분명하고 명확한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해 줄것이다. 갈등! 비로서 나는 즐길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