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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천 개의 파랑 - 2019년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장편소설 부문 대상 수상작
천선란 지음, 조은솔 외 낭독 / 허블 / 2020년 10월
평점 :
요즘 문단에서 상을 받는 한국 SF는 패턴이 있다.
좋게 말해 일상 SF소품집들이고, 나쁘게 표현하자면 SF를 패션으로 걸친 평범한 청소년 소설.
이들의 전략은 <우리 삶을 다른 각도에서 낯설게 바라보기>로 요약된다.
SF적 요소는 <현대의 우리>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봐줄 배경을 위한 장치 정도에서 머문다.
이들 작품들의 상당수는 배경과 소재를 조금 바꿔서 현대물로 교체해도 어떤 이질감이 없는 선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 책들을 읽는데 독자는 어떤 선행 지식도 필요하지 않다.
책의 과학적 기반이 얕기에, 책에는 어떤 주석도 불팰요하다.
그 토대에서 뿌리내린 상상력도 딱 그만큼 기대할만하다.
그 빈자리를 채우는 건 상투적인 SF요소들과, 그렇고 그런 청소년소설류의 감수성들.
가끔 예전 SF선집에 끼어있던 이런 뭉클하고 생활밀착적인 SF소품들은 신선했고, 좋았다.
그런데 이런 소품이 "주"가 되버린 요즘 한국 문단의 유행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거부감이 든다.
이들 소설이 바라보는 미래에는 "전망"도 "상상력"도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SF의 외피를 쓰고 "시대착오적인" 이야기를 늘어놓는 태도는 견딜 수가 없다.
1950~60년대 소설과 문화의 단골 아이템이던 인간형 로봇이 여전히 50년도 구닥다리 그 모습
그대로 2021년 편의점을 지키는 이야기를 보고 있는 건 너무 비극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전히 형용사와 동사를 낮설게 읆으며 인간을 이해하고 자연을 찬미하는 '로봇의 학습과정'은 권태롭다 못해 우울하다.
단지 몇몇 요소가 기계화되었을 뿐 전혀 달라진 게 없는 우리세계가 SF라고 소개되는건 서글픈 일이다.
아니, 어쩌면 이들 소설이 문단에서 각광받는 건 그 노스텔지아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뉴럴엔진이니 A.I니 암호화니...
세상의 대다수가 기술 전반을 용도조차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모두가 구닥다리가 된 지금.
모두가 쉽게 그릴 수 있는 익숙한 판타지는 위로를 주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