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과 AI 세상 아이스크림 어린이과학자클럽 1
헤니 애드모니 지음, 에이미 그라임스 그림, 이한음 옮김 / 아이스크림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봇과AI세상 #인공지능 #로봇 #실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헤니_애드모니 #에이미_그라임스 #이한음 #아이스크림미디어 #어린이과학자클럽 #미래교육 #서평단 #한학기한권읽기 #그림책추천 #로봇 #AI


@iscream_book


책 제목: 로봇과 AI세상

저자: 헤니 애드모니

분류: 과학/실과 정보 전달 그림책

출판연도: 2025.07.18.


주제: 로봇의 역사부터 로봇이 사용되는 곳과 같이 로봇과 인공지능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전달하는 그림책


추천해요!

로봇과 인공지능을 그림책으로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교사!

로봇 공학 및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은 누구나!

미래의 로봇과 함께 살아가는 생활을 상상하고 싶은 누구나!


개인 소감

좋은 기회로 아이스크림 미디어에서 출판된 ‘로봇과 AI세상’이라는 그림책을 지원받게 되었다. 마침 6학년 실과 교과에서 로봇 및 코딩에 대해 학습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념에 대해 배우고 있기에 시기에 적합한 도서라고 생각하여 기쁘게 책을 학생들과 읽기로 마음먹었다.

사실 우리 주위에 인공지능과 로봇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성인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면 알기 쉬운 언어와 그림으로 이해를 돕고, 로봇이 쓰이는 다양성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어서 학생들이 상상하기에도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저자부터 로봇 공학 교수이기에 믿을 수 있는 정보가 담겨 있고, 책의 말미에는 적절한 질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생들과 토론으로 이끌 수 있어 좋은 점이 많았다.

학생들과 함께 읽기 위해 수업을 준비하면서, 과연 학생들은 로봇하면 무엇이 떠오를지 궁금했다. 그래서 워드 클라우드 활동을 통해 독서 전, 흥미를 이끌어보았다. 이후, 학생들과 정보 전달을 해주는 그림책을 천천히 읽어보았다. 처음에는 간략하게 훑어 읽어보고,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정보에 대해 다시금 집중해서 읽어보면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서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책을 읽은 후,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사고력과 상상력을 이끌었다. 해당 질문으로는 ‘로봇과 인간의 몸이 가진 공통점과 차이점은?’, ‘인공지능에게 도움을 받은 경험은?’, ‘만약 로봇이 감정이 생긴다면?’ 등이 있었다.


이어서,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활동지 중 ‘나만의 로봇 만들기’와 ‘로봇 토론’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로봇들을 만들고, 로봇의 3원칙을 만들어보면서 인공지능 및 로봇과 함께하는 미래의 삶을 상상해보았다. 이어서 이러한 삶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토론하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내용은 6학년 국어 3단원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와도 연결해서 온라인 글쓰기 교육 사이트인 ‘자작자작’을 통해 로봇,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의 삶 일기 및 토론 주제 글쓰기 활동을 진행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챗봇과의 대화 활동을 진행했는데, 처음에는 질문을 받아 교사와 함께 ChatGPT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투닝 사이트에서 캐릭터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각자 가져보면서 인공지능 챗봇과의 대화 활동을 즐기는 시간도 가졌다.

약 2시간 정도 그림책을 읽고 여러 독후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인공지능과 로봇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 즐겁고 뿌듯한 시간을 가져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피드백을 받아 개인적으로도 좋은 시간을 가진 것 같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