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똑! 집 지으러 왔어요
군타 슈닙케 지음, 안나 바이바레 그림, 박여원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4년 9월
평점 :
집 지으러 왔어요 서평 및 수업 후기
책 소개
이 책은 집에 대해 쉽게 생각하는 독자와 건축가를 꿈꾸는 학생을 위한 그림책이며 내가 살고 있는 집을 색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책 속 주인공은 내 집을 짓기 위해 건축가를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가는데, 건축가가 던지는 질문에 생각을 거듭해가며 생기는 일들을 표현한 그림책이다. 또한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누구와 함께 살 것인지, 어떤 취미가 있는지, 이 집에서 자랄 아이들이 어떤 놀이를 할지’ 등 소중한 집이 가진 가치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2. 소감 및 후기
이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어떠한 큰 틀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해볼지에 대해 고민을 했었다. 단순히 집에 대해 고민을 해보는 시간으로도 진행할 수 있었지만 진로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을 하려 했다.
책을 읽기 전, 내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해 설명도 해보고, 내가 앞으로 커서 살고 싶은 집 그리고 그 집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학생들은 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 학생, 수영장이 있으면 좋겠다고 하는 학생 등 다양한 대답을 나누었고, 자연스럽게 집에 대한 호기심을 높일 수 있었다.
책을 읽어보면서 책 속 건축가가 던지는 질문을 학생들과도 나누어보았다. 집에서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건축가가 일하는 곳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책을 탐구하고, 건축가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나서, 출판사에서 제공되는 독서지도안을 활용하여 집을 짓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와 예시를 연결해보며 나의 집에 필요한 요소들을 고민해보고,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디자인해 보았다. 학생들의 상상력이 가득한 집과 꿈과 희망이 가득한 집 그리고 누구와 함께 살고 싶은 집인지에 대해 알아보며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는 진로 교육을 할 수 있었다.
#똑똑똑집지으러왔어요 #그림책 #그림책수업 #초등교사 #초등2학년 #서평 #수업후기 #군타슈닙케글 #안나바이바레그림 #방여원엮음 #미래아이 #미래M&B #진로교육 #건축 #건축가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