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쿠요 5스텝 논리사고 - 업무 성과를 100배 올리는 비즈니스 로지컬 씽킹의 모든 것
시모지 간야 지음, 마정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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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고쿠요 5스텝 논리사고 (시모지 간야)

 

누군가에게 제안하고, 그를 설득하는 일은 매우 힘들다. 그러나 사회 생활은 이런 행위의 연속일 수밖에 없다. 한두번 실패하면 의기소침해지고 결국에는 실패의 기억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게 보통이다. 이런 문제는 설득력이 약하다기 보다는 명확한 논리가 없기 때문이라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됐다. 

 

1905년 작은 종이 가게로 창업해 지금은 문구, 사무용 가구 관련 서비스업으로 3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고쿠요'의 성공에는 사내에 깊이 뿌리 내려 있는 논리적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100년이 넘도록 회사가 유지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언제나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내고 적절한 타이밍을 잡았던 것이다.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논리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고쿠요에서 오랜 기간의 경험을 통해, 그 사례를 분석한 핵심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도표와 함께 가르쳐준다. 다소 난해한 용어들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단락별로 구분되어 있는 심플한 구성은 이 책을 쉽게 내려놓지 못하게 한다.  

 


 

 

 

문제에는 반드시 어떤 원인이 있다. 문제는 현재에 있고 원인은 과거에 있다. 과거의 원인을 이해하지 않은 채 눈앞의 문제만을 보고 해결책을 고민한다면, 근본적인 것을 해결하지 못해 또다시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원인을 찾는 데는 '왜 그것이 일어났을까? 원인은 무엇일까?'라고 반복해서 찾고 깊이 파헤쳐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파헤친 각각의 단계에서 MECE를 의식하면서 분해하는 것이다. (중략) 

 

각각의 요소를 '왜?'로 깊이 파헤치면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에 다다를 수 있다.  

 

*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 누락과 중복이 없는 상태) 

- 본문 중에서-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
그린리뷰 캠페인|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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