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10대 초등학생 중고등학생아이들이 문해력이 부족하다고 한다. 

문해력이 무엇일까? 

문해력이란 '글을 읽을 줄 아는 것' 더 나아가 문해능숙도는 문자로 이루어진 글의 의미적 읽기에 관한 역량을 말한다. (나무위키에서 찾아보았다.) 

왠지 국어시험때나 필요 할 듯 한 문해력은 이제 사회,과학, 수학등등 문제 푸는 데도 필수조건이다.



우리집10대를 위한 청소년문해력에 관련 된 책으로 읽어 본 [10대를 위한 교과서문해력]. 



저자인 정형권소장님은 행복한 공부발전소와 한국직업능력인증평가원 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코치와 부모들의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가지려면 문해력 즉 읽기의 중요성을 알고, 풍부하고 다양한 독서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교과서와 자습서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방법을 제시하고,체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코칭했던 여러 학생들의 사례를 들며 공부가 힘든 10대들을 위해 공부방법과 습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3SR2E 공부법 이란 무엇인가?

3SR - 3 Slow Reading 

2E - 2 Expressing in writing and in speaking 

3번 천천히 읽고, 2번 표현하기 방법이다. 



처음읽을 때는 내용을 생각하며 천천히 읽고, 두번째 읽을 때는 중요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읽고, 세번째 읽을 때는 선생님이 되어 학생들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며 읽는다. 

특히나 각 읽은 시간을 표시해야 한다.

공부습관은 계획은 세우고 실행하고 그 학습량을 측정해봐야, 객관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 조정할수 있게된다.

읽을 때마다 얼마나 시간을 들여서 읽었는지, 오래걸렸으면 어떤 점이 어려웠는지, 나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시간 확인이고 공부일지이다.

그리고 읽기 뿐만 아니라 그리고 읽기 뿐만 아니라 '출력'도 중요한데 배운 것을 말하며 쓰며 알려주며 체화하는 '표현하기 공부'는 학습동기를 강화한다.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면 공부의 몰입도가 올라간다. 



요즘아이들은 그 옛날과 다르게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공부하고 있다. 그런데 여전히 중요한 건 인강이든 학교수업이든 자기공부시간을 확보해서 배운걸 채득해야 한다는 점이다.

혼자공부하는 법을 잘 모르는 요즘 아이들에게 3SR2E 방법은 다가가기 쉬운 공부방법인듯 하다. 

이 책은 비단 10대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공부를 해야하는 어느 세대의 사람이라도 공부기초체력은 '독서' '읽기' '문해력' 이라는 걸 알려주는 실용서이다. 공부방법 & 자세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좋은 조언들이 가득한 책이라 옆에 두고 계속 챙겨두고 싶다.


"상황을 바꾸려 하지말고 상황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라라는 말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난 후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