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비 0원으로 우리 아이 서울대 보내는 노하우 - 공부원동력연구소 허신철 대표가 전하는 ‘엄마표 홈스쿨링’의 모든 것!
허신철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는 고전의 문장을 쓰고 싶진않았지만, 학생인만큼 책임과 의무를 다 해야한다는 주장을 매번 아이들에게 주입하고 있는 나도 어쩔 수 없는 대한민국의 학부모..

성적이며 점수며 다 필요없고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외치고 싶지만 이 대한민국에서 살기에 어쩔수없이 필요해버린 학습능력과 대학명판..

그래서그런지 이 책의 제목인 '학원비0원으로 우리 아이 서울대보내는 노하우' 는 학부모인 나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대한민국최고의 대학교인 서울대를 보낼수 있다고?! 그것도 초등.중등.고등까지 들어가는 사교육비를 하나도 들이지않고?!

우리집 아이들은 아직 초등학생이고 평균초등학생들보단 학원다니는 횟수가 적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사교육비가 꽤 나가고 있는데 앞으로의 추가로 들어갈 사교육비를 쓰지않을수도 있는 방법이 있다니!

넘나 궁금하여 단숨에 읽어버렸다.

저자와 고민이 많은 학부모들의 대화형식으로 되어있어서 궁금증을 풀어주며 재미있게 되어있어 서 순식간에 읽게 된 이유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부는 중요하지않다!

이 무슨 공부따윈 필요없어 자연속에서 행복하게 자라다오 같은 이야기인가 싶을 수 도 있지만,

우선은 내 아이를 파악하고

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먼저 생각하자는 취지이다.

우리아이가 어떤 성향인지,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내 아이에게 맞는 공부방법은 무엇인지,

파악해야하는 것이 우선순위이다.

나 역시도 수많은 아이공부관련 도서라든가, 전문가의 유투브영상이라던가 찾아보고 따라해보고 했지만 우리집에 적용하기 어려운게 사실이었다. 글쓴분은 아이의 공부를 진행하기전에 아이를 파악하고 관계를 회복해야한다고 말한다.

저자분이 말하는 '알파엄마' 란 무엇인가.

내가 시키지않아도 알아서 나를 따라오게 만드는 엄마다. 실제로는 어른들은 알파나 멘토가 아니라 갑이 되려고만 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어른들을 따라오게 만들면 어른들에게 존경심을 갖게되고 동기부여도 된다.


그리고나서 중요한 공부방법은

기존 주입식교육의 순서를 바꾸자 이다.

일명 '거꾸로 학습법' 이다.

기존 방식은 이론기초-이론심화-실습 순서인데, 바꿔서 이론기초-실습-심화의 순서로 학습순서를 바꾸는 것이다. 이론심화와 실습의 순서를 바꾸는 것인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기초를 배우고 학생이 직접 설명하게 한다는 방법이다.

순히 개념를 듣고 문제를 푸는 것과

그 개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굉장히 다르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무조건 설명을 잘하는 좋은 선생님이 아니다. 누군가에게 설명을 하려면 완전히 익히고 알고있어야한다. 책에서는 그 점을 강조한다. 아이가 엄마에게 더 나아가 친구들에게 설명할수있게되면 그 개념을 취득했다는 뜻이고 엄마는 방향이 맞게 가는지 질문을 해주면 된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니,

내가 아이들을 학원을 보내는 이유 중 하나는 부모인 내가 가르치고 있으면 평온한 마음으로 진행이 힘들고 자꾸 잔소리를 더하게 되고, 듣는 아이들도 힘들고, 결국 공부하면서 싸우게 된다는 이유도 있다.

그렇다면 학원에 다니느냐의 문제가 아닌

내 아이의 인도방법의 문제가 아니었을까.

아이들과 공부에 관해 걱정하기전에 우리아이를 먼저 알고 이해하고 믿고

거꾸로 학습법을 시작한다면

초등부터 고등까지 더 나아가 대학공부생활까지 가능한 공부자세를 만들어줄수있지않을까.

쉽진 않겠지만 육아는 공부교육은 장기전이니 지금부터라도 마음가짐을 다르게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