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 독서법 - 기적을 부르는 완벽한 고전 독서 교육
임성훈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고전 읽기 독서법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전에 흥미를 갖는 방법부터 고전 독서 교육법, 핵심 고전 8선 소개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전 독서 코칭 단계 1단계는 먼저 부모가 먼저 고전을 읽고 아이와 함께 볼 부분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면,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12권에 보면 오디세우스가 자신의 몸을 돛대에 꽁꽁 묶고 세이렌의 노랫소리를 듣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저자는 아이에게 "세상의 모든 유혹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하지만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밧줄로 몸을 꽁꽁 묶은 오디세우스처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2단계는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략수립으로 저자는 3번 정도 호기심을 유발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3단계는 아이가 읽고 싶다고 할 때까지 호기심을 자극해줍니다. 처음에는 스타벅스에 가서 거기에 있는 로고를 보여주고 세이렌이라는 요괴이며, 뱃사람들을 유혹해서 바다에 빠뜨려 죽게 했다고 말해주며 첫 번째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두 번째로 산책을 하면서 오디세우스의 꾀로 트로이 목마를 만들어 난공불락의 트로이성을 함락하면서 끝이 난 트로이 전쟁 이야기를 들려즈며 오디세우스에 대해 알게 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거실 소파에 앉아서 <오디세이아>를 읽으며 "와, 재밌다. 신기하네."라고 말을 하면 아이는 결국 읽어달라고 한다고 합니다.

4단계는 책을 읽으면서 전해주고 싶었던 내용을 질문("오디세우스는 왜 귀를 막지 않았을까? 그리고 왜 자기를 묶어달라고 했을까? 등)을 미리 준비해서 책의 여백에 메모해두면 좋다고 합니다.

5단계는 읽은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책을 함께 읽은 내용을 아이가 가족들 앞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거나 일기에 써보도록 합니다.

저도 우리 아이에게 고전 독서 입문시킬 때 고전 독서 코칭 5단계를 적절히 적용해야겠습니다.
특히 아이가 먼저 고전을 읽고 싶다고 할 때까지 3번 정도 호기심 유발 작전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억지로 고전을 읽게 하지 말고, 아이 스스로 고전을 읽고 싶어하도록 부모의 노력과 기다림이 중요한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저자는 고전 독서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바로 고전필사라고 합니다.
필사의 장점 5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잠재력을 깨우고 창조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 둘째,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해 조용히 내며놔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셋째, 책의 내용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넷째, 어휘력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다. 다섯째, 잡념이 사라지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필사하는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먼저 시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일주일에 2~3회 정도, 한 번에 10분 정도 분량으로 아이와 함께 가볍게 시작하면 됩니다.

일단 제가 먼저 집에 있는 어린왕자 고전책으로 필사를 시작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 아이에게도 필사를 자연스럽게 동참하도록 해야겠습니다.

고전 읽기 독서법책을 읽고 나니 3장의 아이와 함께 읽는 핵심 고전 8선 즉, 소크라테스의 변론, 논어, 어린 왕자, 갈매기의 꿈, 오디세이아, 변신이야기, 이솝우화, 격몽요결를 모두 읽고, 고전 필사에 도전하고 싶어졌습니다.

자녀의 고전 독서 교육을 준비하는 부모님들과 고전 읽기를 하려는 처음 시작하는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고전 독서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 필사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