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라면 놓쳐서는 안 될 유대인 교육법 - 평범한 아이도 미래 인재로 키우는 유대인 자녀교육 6가지 키워드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라면 놓쳐서는 안 될 유대인 교육법> 책은
내가 두 번째로 서평 이벤트에서 당첨되어 받은 책이다.

평소 유대인 교육법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터라 무척 소장하고 싶었던 책이었는데, 서평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무척 기뻤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공부를 즐기는 아이
-유대인의 공부를 대하는 자세
2장 '남보다 잘하기'가 아닌 '남과 다르게'
-유대인의 창의, 개성 교육
3장 AI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
-유대인 인성 교육
4장 누구와도 스스럼없이 지내는 법
-유대인 소통 교육
5장 역경은 아이를 강하게 한다
-유대인 역경 교육
6장 내 아이의 경제 머리를 키워라
-유대인 경제 교육
요즘, '하브루타'라는 단어와 '메타인지'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었는데, 이 책 1장에서 쉽게 정의되어 있어서 그 의미를 처음으로 제대로 알게 되었다.

하브루타는 메타인지를 높이는 최적의 공부법이라고 한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메타인지가 높다. 또한 메타인지가 잘 형성된 아이는 자기 주도 학습능력 또한 뛰어났다.

유대인은 공부를 잘하도록 도와주는 하브루타를 통해 평생 배움을 실천한다. 우리도 지금부터라도 아이와 짝을 지어 대화를 나눠 보자. 우선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소리 내어 함께 읽고, 책 내용을 설명하는 것부터 해보자고 저자는 말한다.
특히 각 글 말미에 <아이와 함께 실천해 보세요!>부분이 있어서 아이와 하브루타를 직접 실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던 교육방법은 6장 유대인 경제 교육편이었다. 우리 사회에서는 자녀에게 돈은 신경쓰지 말고 공부나 열심히 하라고 말하는것이 보편화되어있다. 그런데 유대인 사회에서는 밥상머리에서부터 돈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나눈다는 것이 놀라웠다.
유대인은 아이에게 집안일을 시킴으로써 노동의 가치를 가르치고, 책임감과 자립심을 길러준다고 한다.
우리가정에서는 아직 아이가 어리니까 집안일은 거의 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아이 스스로 자기 일은 알아서 챙기도록 하고, 집안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겠다.
어릴 때 익힌 경제 습관은 평생 간다는 것을 유념하여 돈이란 무엇인지,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눠봐겠다.
또한 더 나아가 아이에게 기부에 대해 알려주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기쁨을 알려 주면 좋을 것이다.

유대인 교육방법이 우리나라 여건에 다 100프로 맞는 방법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비슷한 점이 많은 나라임은 분명하다.
유대인 교육방법에서 취할 것은 취해서 우리아이에게 공부력, 창의력, 인성, 소통, 마음력, 돈 공부를 교육해야겠다.

아이의 교육 뿐만 아니라 나 스스로도
더불어 가는 세상,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받은 책이라 무척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