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공부에 관하여 - 왜 수많은 마음 공부와 영적 수행에도 우리는 여전히 그 자리인가?
초걈 트룽파 지음, 이현주 옮김 / 불광출판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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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공부에 관하여

초캼 트룽파 /이현주 /불광출판사

참선이나 명상 실참 경험이 없는 독자에게는 한 두 페이지 넘기면 하품을 동반하게 하는 책이다. 그러나 참선수행을 하는 수행자에게는 큰 도움이 주는 책으로 책의 핵심 키워드는 있는 그대로이다. 어느 때 나는 無爲라는 말에 막혀 있었던 때가 있었다. ‘함이 없다, 라는 말에 막혀 한 치 앞으로도 나가지 못하던 때 어느 분이 무위를 그대로라고 번역해 놓은 걸 보고 비로소 진일보 할 수 있었다. <있는 그대로> 어느 선사의 법어에서 들었던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라는 지극히 당연한 말씀을 왜 하셨을까? 있는 그대로만 볼 수 있다면 우리는 도인의 경지에 올라 선 사람이다. ? 범인들은 있은 있는 그대로 볼 수 없을까? 어느 일본 선사는 말 합니다. “세상사는 나만 빼면 상당히 단순해 질 수 있다.” 했습니다. 문제는 에고입니다. 이 책은 에고를 배제하고 무력화 하는 안내서이다. 저자 초캼 트룽파는 태어난지 13개월만에 환생한 스승으로 인정 받는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이다. 이 책은 1970년 가을부터 1971년 봄까지 미국 콜로라도주 볼더에 있는 카르마드 명상센터에서 강의 한 내용을 편집한 것이다. 저자는 마음공부를 하는 자세에 대해 전반부에서 먼저 말합니다. 무언가를 얻으려는 기대로 가득 찬 수행의 어리석음을 수련생활은 자기 개방과 굴복의 연속이다.“ ”아무도 우리를 구원해주디 않는다. 아무도 마술을 부려 우리는 깨달음에 이르도록 해주지 않는다.“ ”우리는 진정으로 항복을 해야 하고 무엇인가 내주어야 하 고통스럽더라도 포기해야만 합니다. 에고를 허물고 그 무엇도 일삼아 하지 않고 자기를 열고 모든 것을 포기하는 과정이 진정한 배움의 과정입니다.’

중간부분으로 가서야 본론으로 에고를 넘어서는 네 가지 진리에 대해 설합니다.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란 괴로움에 대한대한 진리(), 괴로움의 원인에 대한 진리() 목표에 대한 진리(), 그리고 그것에 이르는 진리()입니다. 즉 에고가 어떻게 생썽하는지 어떻게 멸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결론은 참된 명상 수련이 에고에서 벗어나는 길인 이상 온전한 명상 수련은 본질적으로 지금 여기 이순간의 상황과 그 상황에 대처는 수단들 그리고 현재의 마음 상태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 져야 한다. 고 저자는 주장한다. 명상테크닉은 마치 아이의 장난감과 같아 아이가 자라면 장난감을 버리듯 명상테크닉은 제한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잠정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온전한 명상 수련은 우리와 지금 여기 사이의 관계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이 책은 한 번 또는 두 번 읽고 덮을 책이 아니다. 명상을 하면서 지침서로 두고 두고 보아야 할 책이다. 참선이나 명상을 수련하고 있다는 사람이라도면 꼭 한 번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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